인천경제자유구역 내 병원 유치 사업을 종합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강원모 인천시의원은 1일 열린 제263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지난 3월 30일 마감한 청라의료복합타운 공모 무산을 계기로 경제자유구역 내 병원 관련 사업을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청라의료복합타운은 서구 청라동 26만1천635㎡ 부지에 종합병원과 의과전문대학, 산업·연구시설, 의료부대시설, 의료관광 편익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3월 30일까지 진행된 우선협상대상자 공모 결과 사업제안서를 접수한 업체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이를 두고 강 의원은 지역 의료를 넘어 새로운 수요 창출을 목표로 추진되는 ‘투자형 병원사업’이 코로나19 이후 녹록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 때문이라고 봤다. 코로나19 사태를 통해 시민들이 건강보험제도의 중요성을 확실히 깨닫는 등 앞으로 병원의 공공성이 더 강조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강 의원은 "경제자유구역 내 여러 병원사업이 국민의 의료수요에 대응하기보다는 국제 의료관광 등을 묶어 우리나라의 새 비즈니스 모델로 검토됐다"며 "현재 연세대학교 송도세브란스병원, 국제컨소시엄의 송도국제병원, 전문병원 중심의 송도복합의료단지 사업 등이 모두 사업성을 이유로 멈춰 서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결국 경제자유구역 내 병원사업을 추진하려면 확실한 운영 방안이 검토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들 사업 모두 사업성이 확실하지 않아 추진 동력에 힘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병원사업자에게 수익부지를 제공해 해당 수익으로 병원을 짓게 하고 그 다음부터는 알아서 운영하라는 식의 사업 추진이 계속된다면 경제자유구역 내 병원 사업은 계속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불확실한 수익모델을 전제로 병원 건립을 시작했다가는 자칫 큰 낭패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강원모 의원은 "경제자유구역에서 이뤄지는 병원사업 대부분 수백억 원에서 수천억 원의 투자가 필요한 사업인데 사업자가 일방적 투자와 리스크를 감수하는 방식이라면 의료공공성 차원에서 마땅히 경계해야 한다"며 "국민 눈높이에 맞는 의료공공성을 유지하면서 투자형 병원의 성공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균형감 있게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