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레이더+적외선 종합영상/기상청

[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현재 중부지방과 전북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전북지역에는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그 밖의 남부지방은 대체로 구름많은 날씨를 보이고 있다.

서해상에서 비구름대가 다시 발달하면서 저녁에 다시 비가 시작돼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겠고,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약한 비로 내리겠다.

남부지방도 내일 새벽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으나, 일부지역에서는 5mm 미만의 강수량이 기록되는 곳도 있겠다.

* 예상 강수량(2일부터 3일 새벽 사이)

- 서울ㆍ경기, 강원영서, 충남북부: 5~10mm

- 충북, 전북, 제주도(남부와 산지): 5mm 미만

내일은 전국이 구름이 많다가 낮에 맑아지겠으나, 제주도는 흐리고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는 전국이 구름이 많다가 차차 맑아지겠으나, 중부지방과 전북서해안에는 새벽에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산지에는 내일 오전까지 바람이 30~45km/h(8~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서해안과 남해안에는 해무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일부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이하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서해안과 인접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서해대교를 비롯해 해안가 도로, 일부 내륙의 도로 등에서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까지 서해안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서해안과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짙은 안개와 함께 유입되는 낮은 구름으로 인해 가시거리가 짧아지며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일부 지역에서는 강수량을 기록하지 못할 정도의 산발적 이슬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해상 날씨

모레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안개가 더욱 짙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고,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내일부터 남해안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기상청 발표 지역별 기온 전망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30도 내외로 오르겠고, 일부 남부내륙에는 33도 내외까지 올라 덥겠으나, 습도가 낮아 체감온도는 기온과 비슷하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6~20도, 낮 최고기온 23~32도가 되겠다.

서해5도 13/19 서울ㆍ경기 17/27 강원영서 18/28 강원영동 17/26 울릉도ㆍ독도 18/22 충청북도 20/29 충청남도 19/30 전라북도 20/30 전라남도 20/30 경상북도 18/31 경상남도 18/25 제주도 20/26

모레 아침 최저기온 17~22도, 낮 최고기온 22~34도가 되겠다.

/기상청
비주얼 맵(바람)/기상청

▣각 지역별 오늘의 날씨ㆍ내일 날씨ㆍ일출 시간ㆍ일몰 시간

▶ 서울ㆍ인천ㆍ경기도

- 일출 시간(서울 기준): 05시 12분

- 일몰 시간(서울 기준): 19시 49분

서울ㆍ인천ㆍ경기도는 흐리고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현재 수도권 대부분 지역은 비가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다. 서해상에서 비 구름대가 발달하면서 다시 비가 시작돼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겠다. 서해5도는 오늘 밤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내일 새벽에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일부터 3일 새벽 사이)- 서울ㆍ인천ㆍ경기도: 5~10mm

오늘은 흐리고, 내일은 흐리다가 낮부터 맑아지겠다. 모레는 흐리고 새벽에 비가 조금 온 뒤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서해5도 및 인천ㆍ경기서해안은 바람이 30~45km/h(8~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인천ㆍ경기서해안에는 해무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일부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이하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서해안과 인접한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서해대교를 비롯해 해안가 도로, 일부 내륙의 도로 등에서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인천ㆍ경기서해안에 위치한 공항에서는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안개가 더욱 짙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오늘 먼바다를 중심으로 바람이 30~45km/h(9~13m/s)로 강하게 불고, 물결도 1.0~2.5m로 약간 높게 일겠다.

오늘 흐리고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이 오르지 않았으나, 내일부터 기온이 오르기 시작해 내륙 일부 지역은 30도 가까이 올라 덥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8도, 인천 16도, 수원 17도 등 16~19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8도, 인천 24도, 수원 28도 등 23~29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8도, 인천 17도, 수원 17도 등 16~20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5도, 인천 22도, 수원 25도 등 22~28도가 되겠다.

▶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 일출 시간(부산 기준): 05시 10분

- 일몰 시간(부산 기준): 19시 34분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퇴근시간대에 대체로 맑겠고, 경남북서내륙은 구름 많고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기온은 부산 21도, 울산 24도, 경상남도 21~26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내일 새벽까지 경남북서내륙(거창, 함양, 합천)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맑아지겠고, 부산과 경남남해안으로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오후부터 모레 새벽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모레는 가끔 구름이 많다가 아침부터 맑아지겠다.

내일 새벽사이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기온이 내려가면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해안지역에서도 해상으로부터 안개가 유입되는 곳이 있겠다.

내일 새벽부터 모레 아침 사이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많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남해안은 내일부터 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내일과 모레는 경남내륙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올라 덥겠다. 체감온도는 습도(40~50%)가 낮아 낮 기온과 비슷하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8도, 울산 18도, 경상남도 16~18도로 오늘보다 5~7도 높겠고, 평년보다 3~4도 높겠으며, 낮 최고기온은 부산 24도, 울산 28도, 경상남도 24~31도로 오늘보다 1~2도 높겠으며, 평년보다 2~3도 높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19도, 울산 19도, 경상남도 18~20도로 평년보다 5~6도 높겠고, 낮 최고기온은 부산 26도, 울산 31도, 경상남도 25~34도로 평년보다 5~6도 높겠다.

▶ 대구ㆍ경상북도ㆍ울릉도ㆍ독도

- 일출시간(대구 기준): 05시 10분ㆍ(독도) 04시 53분

- 일몰시간(대구 기준): 19시 38분ㆍ(독도) 19시 29분

대구와 경북은 흐리겠다.

내일은 흐리다가 오전에 맑아지겠고, 경북북서내륙(상주, 문경, 예천)에는 새벽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는 흐리다가 아침부터 맑아지겠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보다 1~3도 가량 높겠고, 특히 일부 경북남부내륙에는 내일과 모레 낮 기온이 33도 안팎으로 올라 덥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5~19도, 낮 최고기온은 25~32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 16~22도, 낮 최고기온은 28~34도가 되겠다.

▶ 광주ㆍ전라남도

- 일출 시간(광주 기준): 05시 19분

- 일몰 시간(광주 기준): 19시 43분

광주와 전라남도는 구름이 많겠다.

광주를 비롯한 전남북부(영광, 장성, 담양)에는 오늘 밤부터 내일 새벽까지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구름이 많다가 낮에 맑아지겠으나, 남해안은 대체로 흐리겠다. 모레는 대체로 맑겠다.

내일 아침까지 공항에서는 안개로 인해 항공기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서해상과 남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안개가 더욱 짙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고,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25도 이상 올라 덥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7~19도, 낮 최고기온 23~30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 17~20도, 낮 최고기온 25~32도가 되겠다.

▶ 전라북도

- 일출시간(전주 기준): 05시 16분

- 일몰시간(전주 기준): 19시 44분

전라북도는 대체로 흐리고 전북남부지역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현재 전라북도에 위치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전북남부지역에는 오늘 밤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2일 밤까지)- 전북남부: 5mm 미만

내일은 구름이 많다가 낮에 맑아지겠으나,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전북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모레 새벽에는 서해안에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서해안에는 해무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일부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이하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도로, 일부 내륙의 도로 등에서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서해남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밤부터 아침 사이에는 안개가 더욱 짙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고,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오늘 서해남부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ㆍ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물결이 1.5~2.5m로 약간 높겠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내일부터 기온이 오르기 시작해 일부 내륙에는 낮 기온이 30도 내외까지 올라 덥겠으나, 습도가 낮아 체감온도는 기온과 비슷하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7~19도, 낮 최고기온 26~30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 18~20도, 낮 최고기온 25~31도가 되겠다.

▶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 일출 시간(대전 기준): 05시 14분

- 일몰 시간(대전 기준): 19시 44분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는 대체로 흐리고 충남서해안과 충남북부내륙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현재 대전ㆍ세종ㆍ충남의 비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저녁부터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충남서해안과 충남북부내륙을 중심으로 저녁부터 내일 새벽까지 약한 비가 이어지겠다.

* 예상 강수량(2일 저녁부터 3일 새벽까지)- 충남서해안과 충남북부내륙: 5~10mm

모레 새벽에 대전ㆍ세종ㆍ충남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흐리다가 낮에 차차 맑아지겠다. 모레는 대체로 흐리다가 낮에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오전 사이에 충남서해안에는 해무가 유입되면서 가시거리 200m 이하의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서는 짙은 안개로 인해 이슬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또한, 그 밖의 일부 내륙에도 가시거리 1km 이하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도로, 일부 내륙의 도로 등에서는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서해중부해상에는 안개가 짙게 끼는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에는 안개가 더욱 짙어지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고, 해상교통 운항에도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오늘 서해중부해상에는 물결이 1.0~2.5m로 약간 높겠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어제보다 조금 높겠고, 내륙을 중심으로 25도 이상 올라 덥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7~19도, 낮 최고기온 24~30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 16~21도, 낮 최고기온 23~30도가 되겠다.

오늘은 흐리고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이 오르지 않겠으나, 내일부터 기온이 오르기 시작해 일부 내륙 지역은 30도 내외까지 오르는 곳이 있겠다.

▶ 충청북도

- 일출 시간(청주 기준): 05시 12분

- 일몰 시간(청주 기준): 19시 44분

충청북도는 대체로 흐리고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비가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고 미끄러운 곳이 있겠다.

오늘 일시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밤에 비구름대가 발달하면서 충북 북서쪽부터 다시 시작돼 차차 대부분 지역으로 확대되겠고, 내일 새벽에 그치겠다.

* 예상 강수량(2일부터 3일 새벽 사이)- 충청북도: 5mm 미만

모레 새벽에 약한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대체로 흐리다가 차차 맑아지겠다. 모레는 대체로 흐리다가 낮에 맑아지겠다.

내일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에 짙은 안개와 함께 유입되는 낮은 구름으로 인해 약하게 비가 내리거나, 일부 지역에서는 강수량을 기록하지 못할 정도의 산발적 이슬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보다 높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 16~20도, 낮 최고기온 28~31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 18~20도, 낮 최고기온 27~31도가 되겠다.

오늘 흐리고 비가 내리면서 낮 기온이 오르지 않았으나, 내일부터 기온이 오르기 시작해 일부 지역은 30도 내외까지 오르겠다.

▶ 강원도

- 일출 시간: 강릉 05시 04분, 춘천 05시 08분

- 일몰 시간: 강릉 19시 42분, 춘천 19시 47분

강원도는 대체로 흐리고 강원영서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현재 강원영서의 비는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으나, 서해상에서 비 구름대가 다시 발달하면서 저녁에 비가 시작돼 내일 새벽까지 이어지겠고,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는 약한 비로 내리겠다.

* 예상 강수량(2일부터 3일 새벽 사이)- 강원영서: 5~10mm

내일은 흐리다가 낮부터 맑아지겠다. 모레는 대체로 흐리다가 오전에 차차 맑아지겠으나, 새벽에 강원영서에는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강원산지에는 내일 오전까지 바람이 30~45km/h(8~12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와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가시거리 1km 미만의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다.

강원내륙에는 모레 새벽부터 아침 사이 짙은 안개가 끼면서 약하게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고, 일부지역에서는 강수량을 기록하지 못할 정도의 산발적 이슬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모레까지 낮 기온은 오늘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25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조금 덥겠다. 습도가 낮아 체감온도는 기온과 비슷하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강원내륙 15~18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13~15도, 강원동해안 15~17도, 낮 최고기온은 강원내륙 27~29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4~28도, 강원동해안 24~27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은 강원내륙 17~19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14~16도, 강원동해안 19~21도, 낮 최고기온은 강원내륙 26~29도, 강원산지(대관령, 태백) 24~27도, 강원동해안 28~31도가 되겠다.

▶ 제주도

- 일출 시간(제주 기준): 05시 24분

- 일몰 시간(제주 기준): 19시 40분

제주도는 대체로 맑겠다.

오늘은 맑다가 차차 흐려져 지형적인 영향을 받는 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밤부터 내일 새벽 사이에 짙은 안개가 끼면서 이슬비 형태로 5mm 미만의 약한 비가 오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남부와 동부를 중심으로 오후 한때 비가 조금 오는 곳이 있겠다. 모레는 맑겠다.

* 예상 강수량(2일 밤부터 3일 새벽까지)- 제주도: 5mm 미만

* 예상 강수량(3일 오후(12~15시))- 제주도: 5mm 미만

오늘 밤부터 내일 아침 사이 안개가 짙게 끼면서 제주공항을 연결하는 항공기 운항과 해상교통 운항에 차질이 있을 수 있으니, 항공과 해상교통 이용객들은 사전에 운항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

제주도전해상과 남해서부먼바다에도 안개가 짙게 끼는 해역이 많겠다.

내일부터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피해에 유의하기 바란다.

모레까지 아침기온과 낮기온은 오늘보다 높겠다.

내일 아침 최저기온은 18~20도, 낮 최고기온은 23~26도가 되겠다.

모레 아침 최저기온은 18~20도, 낮 최고기온은 24~27도가 되겠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