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는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두렵다는 이유로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한 발걸음을 멈출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 총리의 이런 언급은 최근의 산발적 집단감염을 의식해 과도하게 움츠러들기보다는 ‘생활방역’을 바탕으로 경제활동 회복 노력에 힘을 쏟겠다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19 전파가 수도권 물류센터와 학원 등으로 확산하며 또 한 번의 고비가 찾아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신규 확진자 증가세가 주춤하지만 안심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정부도 긴장을 늦추지 않고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학교와의 연결고리 차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대구에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는 높은 시민의식과 튼튼한 방역망을 바탕으로 고비를 넘어 뚜벅뚜벅 앞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어 "정부는 코로나19의 충격을 반영해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0.1%로 낮췄다"며 "경제 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지만 5월 무역수지가 다시 흑자로 돌아서는 등 긍정적 신호도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관계부처는 어제 발표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의 대책들을 충실히 이행해 국민들의 일자리를 지키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정 총리는 3차 추경안 국회 제출을 앞두고 정부와 국회의 협력을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 20대 국회에서 통과되지 못한 주요 법안들이 21대 국회에서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재입법 준비를 서둘러 달라고 정부 각 부처에 주문했다.

한편, ‘전자서명법’ 개정안 공포안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하면서 21년 만에 공인인증서가 독점적 지위를 잃게 됐다.

‘전자서명법’은 1999년 도입된 공인인증제도를 개선하는 것으로 공인전자서명의 우월한 법적효력을 폐지해 공인·사설 인증서 차별을 없애 전자서명시장에서 자율경쟁을 촉진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