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사회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커지며 보건 관계 공무원과 의료진들의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청에서 공무원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일 구청 야외광장에 차려진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서로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최근 지역사회 코로나19 감염 우려가 커지며 보건 관계 공무원과 의료진들의 감염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시 부평구청에서 공무원 확진자가 발생한 지난 2일 구청 야외광장에 차려진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들이 서로의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점검 업무 일선에 있었던 인천시 부평구 공무원이 확진 판정을 받자 지역 공무원들의 감염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3일 인천시와 부평구 등에 따르면 부평구 본청에서 근무하는 공무원 A(42·여)씨가 지난 2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구는 본청 직원 1천158명과 보건소 직원 150명을 대상으로 검체 체취를 진행해 다행히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시와 구는 당초 A씨가 부평구 지역 내 교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지난 1일 점검 차 방문했다가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했다.

하지만 시는 추가 역학조사에서 A씨의 감염 경로가 교회가 아닐 수도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추가 조사 결과, A씨의 교회 방문 시기는 지난 1일이 아닌 지난달 31일이었던 것으로 확인됐으며, 교회 방문 이전에도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며 증상을 호소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A씨의 최초 감염 경로가 불분명한 가운데 코로나19와 관련해 평소 PC방과 노래방, 교회 등을 점검하며 외부 출장이 많은 공무원들이 업무 중 감염 발생 가능성이 크다는 우려 속에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이번 사례로 몇몇 공무원들이 코로나19 방역 현장에 나가는 것에 불안함을 느끼고 있다"며 "그래도 이 시국에서 점검하고 예방하는 업무를 볼 수 있는 사람은 공무원밖에 없으니 불안감 속에서도 최대한 방역 일선에 서려고 하는 분위기"라고 설명했다.

시와 각 군·구가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일제 점검 등을 위해 가용인력을 총동원하고 있지만 이들을 위한 방역 현실은 고작 마스크와 손 소독제가 전부다.

특히 전담 방역관리팀을 별도로 운영하지 않고 위생과 등 각 다중이용시설의 허가를 담당하는 부서가 단속업무까지 병행하고 있어 부평구처럼 확진자가 발생할 시 집단감염의 우려와 업무 차질이 불가피하다.

미추홀구의 한 공무원은 "본래 업무만으로도 바쁜 상황에서 각종 예방활동과 시설 점검까지 병행하다 보면 일손이 부족하고, 감염에 대한 불안감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된다"며 "우리는 대면 방문하는 기관이 많아서 확진자가 발생하면 피해가 특히 커지기 때문에 업무 분장 대책이 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방역 현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