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이날 임시 국무회의에서 정부는 ‘경제위기 조기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제3회 추경안’을 확정하고 4일 국회에 제출한다.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35조3천억 원 규모의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했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한 3차 추경안을 의결했다. 3차 추경안은 단일 추경으로 역대 최대 규모다.

하반기 경기 보강 패키지 지원을 비롯해 사회안전망을 확충하고 한국판 뉴딜, 방역 바이오 프로젝트 추진, 산업 경제구조 혁신 등을 재정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자금이다.

앞서 정부는 11조7천억 원 규모의 1차 추경과 12조 2천억 원 규모의 2차 추경을 실시한 바 있다.

정부는 국무회의를 통과한 추경안을 4일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국무회의에서 "여야는 대승적 결단으로 21대 국회의 문을 조속히 열어달라"면서 추경안 조속한 처리를 호소했다.

정 총리는 "한 해에 추경을 3차례 편성하면서 재정건전성 우려도 있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전시상황이라 당장 급한 불을 끄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것을 나중에 가래로 막을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전히 우리의 GDP 대비 국가채무비율은 OECD 평균보다 낮다"며 "IMF도 대규모 선별적 재정조치를 권고한 바 있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추경뿐 아니라 민생 경제법안,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출범 등 국회가 논의해줘야 할 현안이 산적했다"며 "여야는 대승적 결단으로 21대 국회의 문을 조속히 열어 달라"고 호소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