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서영석(부천 정) 국회의원은 지난 3일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과 변창흠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을 만나 대장신도시 개발에 관한 지역현안을 건의했다.

서 의원은 이 자리에서 김 장관과 대장신도시를 포함해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기 신도시 개발 추진현황을 점검하고, 대장신도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한 방안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았다.

서 의원은 김 장관에게 ▶원종~홍대선 예비타당성조사 조속 신청 및 대장신도시 노선연장 추진 ▶하수처리장 및 자원순환센터의 분할 설치와 이전 및 지하화 ▶대장 안 지구와 오정군부대 이전지역의 신도시 연계 사업화 방안 마련 ▶신도시-원도심 간 균형발전 및 생활권 단절 해소를 위한 봉오대로 지하화 ▶광명서울민자고속도로 동부천IC 대체 IC 신설(고강IC) 및 지하화 ▶서부광역철도(소사~원종~대곡) 적기 개통 ▶대장신도시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을 요청했다.

이어 서 의원은 "신도시 개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주택지구 조성에 앞서 광역·대중교통 등 교통인프라 확충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단순히 주거에만 집중해 베드타운으로 전락하지 않도록 신도시 주민의 교통편의성 증진을 위한 대책 마련으로 교통인프라 확충의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영석 의원은 교통인프라의 선행적인 확충을 전제로 하는 ‘신도시 특별법’을 21대 국회 1호 법안으로 준비 중이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