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위 사진은 해당 기사와 관련 없음.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시 강화군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사태로 불투명해진 돼지 재입식(양돈농가에 돼지를 다시 들여오는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4일 군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ASF 살처분 농가 재입식 기준 수립 시달 요청’ 공문을 발송했다.

지난해 9월 강화지역 농가 5곳에서 ASF가 잇따라 발생했다. 당시 시는 지역 39개 농가 4만여 마리의 돼지에 대해 예방적 살처분 조치를 단행했다.

최근 정부는 3억8천만 원가량의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했으나 설비비와 사료값 등 부수비용을 떠안아야 하는 피해농가들의 현실에선 이마저도 넉넉하지 않은 실정이다.

강화지역은 살처분 조치 이후 현재까지 주요 ASF 매개체인 멧돼지가 발견된 적이 없고, 살처분 농가에 대한 시료 채취 검사에서도 ASF가 발견되지 않아 충분히 재입식이 가능하다고 군을 밝히고 있다.

반면 남북 접경지역인 경기도 파주·연천, 강원도 고성 등지에서 발견되는 멧돼지 사체와 토양, 웅덩이 등에서는 ASF가 검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군은 돼지 재입식이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기준 지침을 마련해 달라는 뜻을 밝혔다.

농식품부는 지난달 29일과 이달 3일 ‘ASF 여름철 방역 강화 대책 추진’과 ‘ASF 중점방역관리지구 지정기준 및 양돈농가 방역시설 기준 마련’이라는 자료를 발표했다. 해당 자료에서 농식품부는 돼지 재입식 시기를 ASF가 안정화되는 올 하반기로 예정하고, 강화지역을 포함한 중점방역관리지구에 대한 방역시설 기준을 새롭게 제시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타 지역과 달리 강화지역은 상당 기간 ASF가 발견되지 않아 돼지 재입식이 충분히 가능한 지역"이라며 "이번 자료 발표와 함께 농식품부에서 관련 지침을 명확히 수립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화=김혁호 기자 kimhho2@kihoilbo.co.kr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살처분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