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에너지 취약계층 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펼친다.

시는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편리한 가스 사용을 지원하는 ‘2020년 가스시설 개선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사업비는 총 1억3천800만 원 규모다.

이 사업은 에너지 취약계층 가정에 설정된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중간밸브를 차단하는 ‘타이머콕’을 설치하거나 고무호스를 금속배관으로 무료 교체해 주는 사업이다. 올해는 가스차단기 설치 1천970가구, 금속배관 교체 150가구 등 총 2천120가구가 지원을 받을 예정이다.

한국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2018년 발생한 가스사고 624건 중 주택에서 발생한 사고 비율은 37%(57건)다.

특히 주택 화재사고는 대부분 음식물 조리 중 발생하는 등 부주의에 의한 사고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과열 및 취급 부주의에 따른 화재 발생을 억제하고, 고령의 홀몸노인 등 취약계층의 안전 사각지대를 해소시키고자 한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등 공동체 발전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주민 주거환경 및 에너지복지를 개선시킬 것으로 기대했다.

시는 지난해 이 사업을 통해 1천649가구에 가스차단기를 보급하고 647가구에 금속배관 교체를 지원했다.

박철현 시 에너지정책과장은 "에너지 취약계층은 안전 사각지대에 있는 만큼 가스안전장치 보급 등 지속적으로 사고 예방활동을 펼치겠다"며 "시 차원에서 국민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안심사회를 만드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