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지속해서 확산하자 정부가 수도권 병상 부족 가능성에 대비해 ‘병상 공동활용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총괄책임관은 5일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모의훈련 모두발언을 통해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소규모 전파사례가 나타나고 있어 경계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시기"면서 "특히 서울, 인천, 경기 등 3개 광역 지방자치단체는 하나의 생활권을 이루고 있고 많은 인구가 밀집돼 있어 작은 감염이 폭발적인 확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노 총괄책임관은 이어 "수도권에서 대규모 감염이 발생할 경우 행정적인 경계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의료공백을 방지하기 위해 이번 훈련을 준비했다"면서 "협업을 통해 시·도간 시설을 공동으로 활용한다면 제한된 의료자원을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국민의 불안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모의훈련은 정부가 지난달 9일 마련한 ‘병상 공동활용 체계’ 가동을 시험하기 위해 진행됐다. 병상 공동 체계에 따르면 하루 확진자가 100명 이상일 경우 ‘통합환자분류반’을 운영하고 협력병원과 공동생활치료센터가 마련된다.

 중수본은 공동대응체계를 지휘·총괄하고 국립중앙의료원은 수도권 통합환자분류반을 운영한다.

 서울시, 인천시, 경기도는 통합환자분류반에 직원을 파견해 병상 현황을 관리하고 소방청은 중증 환자 이송과 구급차 배정을 지원한다.

 이날 훈련은 수도권 내 하루 확진자 수가 100명 이상 발생하고, 이후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상황을 설정해 진행됐다. 

 구체적으로는 수도권 통합환자분류반이 가동될 때 발생할 수 있는 ▲ 치료병상 부족 ▲ 환자 분류 지연 ▲ 투석환자, 임산부·신생아 등 특수환자 병상 배정 ▲ 인력·물자 부족 등의 상황을 가정했다.

 노 총괄책임관은 "훈련에서 개선사항을 도출해 ‘병상 공동대응체계 세부운영 매뉴얼’을 보완하고, 이를 통해 실제로 대규모 환자가 발생할 경우 환자 분류와 이송, 치료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면서 "이번 훈련이 여러 관계 기관과 지자체가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확립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