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공사장의 지반침하 예방 등 지하 안전 관리를 위해 관련 전문가를 대거 투입한다.

9일 도에 따르면 오는 12일까지 도내 9개 지자체 소재 24개 지하공간 개발사업 현장을 대상으로 ‘경기지하안전지킴이’ 전문가 111명을 투입한다.

지하안전지킴이들은 ‘지하안전 관리에 관한 특별법(지하안전법)’에 맞춰 강화된 안전관리체계를 확립에 나선다.

현행 지하안전법은 시장·군수가 연 1회 이상 지하 개발사업장의 안전관리를 확인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보다 꼼꼼한 현장 관리 차원에서 전문가 역할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 지하안전지킴이들은 현장의 지반침하 예방관리, 지반침하 발생에 따른 현장조사 및 복구대책, 지하공간개발사업장 안전관리방안 마련 등에 대한 자문 활동을 하게 된다.

대상 지역은 ‘지하안전법’에 따라 지하안전영향평가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지하 10m 이상 굴착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이다. 

도는 이달 중 시군 담당자를 대상으로 열리는 ‘지하공간 건설현장 체계적 관리방안 교육’을 기점으로 시군별 자체 예산을 확보해 지하안전지킴이를 지속적으로 구성·운영할 방침이다.

이재영 도 건설정책과장은 "지자체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 효율적인 지하안전관리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민준석 기자 bgm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