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원금 집행 문제 내부고발 나온 나눔의 집. /사진 = 연합뉴스
후원금 집행 문제 내부고발 나온 나눔의 집. /사진 =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시설인 ‘나눔의 집’에 대한 후원금 운용 문제와 관련해 내부 직원들이 청와대에 철저한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청원을 제기하고 나섰다.

김대월 나눔의 집 학예실장은 9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나눔의 집을 할머니와 국민 품으로 되돌려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해당 청원에서 김 실장은 "나눔의 집을 운영하는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은 기부금품법에 따른 등록도 없이 20년 넘게 118억 원이 넘는 후원금을 모집했고, 정관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목적사업을 삭제한 이후에도 후원금을 모집했다"며 "기부금품 모집행위와 후원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위법성이 없었는지 철저한 수사를 통해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어 "나눔의 집이 무법천지일 수 있었던 것은 관리·감독 기관인 광주시와 경기도 및 수사기관의 방조 때문인데 지금도 이들 기관은 증명 책임을 제보자들에게 떠넘기고 있다"며 "나눔의 집의 비위를 방조한 공무원들에 대해서도 면밀한 조사와 처벌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실장은 또 "현금자산만 72억 원이 쌓여있음에도 20년간 할머니들을 돌보는 간호사는 단 1명이었다"며 "요양보호사도 단 4명으로, 2명씩 교대로 48시간씩 근무하는데 이 또한 후원금에서 지출하지 않고 정부에서 지원되는 간병비로 채용했고, 이사진은 할머니들의 간병비를 더 타내기 위해 간호사에게 서류조작을 지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원자들의 기부금은 할머니들에게 거의 돌아가지 않은 채 출근도 하지 않는 스님들에게 급여로 지급되거나 이사장의 보험료 또는 자서전 구입비 등으로도 사용됐다"고 비난했다.

앞서 김 실장 등 직원 7명은 "나눔의 집 운영진이 막대한 후원금을 할머니들을 위해 사용하지 않고 현금과 부동산으로 적립, 노인 요양사업에 사용하려 한다"며 국민신문고 등에 민원을 제기했으며, 나눔의 집 소장과 전 사무국장을 배임 등 혐의로 고발해 경찰에서 조사가 진행 중이다.

전승표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