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코로나19 무증상 감염자가 늘어남에 따라 예방차원의 선제적 검사에 나섰다. 인천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밀폐·밀접한 환경에서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높은 만큼 증상이 없어도 미리 검사를 받으라는 것이다. 9일 시는 교회 집단감염 발생으로 지난달 25일 이후 밀폐·밀접 장소에서 소규모 예배나 종교 모임에 참석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주소지 보건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으라는 내용의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했다. 이에 따라 남동구의 경우 지역 거주자에게 동별 지정요일에 맞춰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으라고 안내했다. 물론 인천시 전역이 선제적 검사 대상에 포함된다. 

인천시가 전 시민을 상대로 한 선제적 검사에 나선 이유는 생활방역이 시작된 지난달 6일부터 수도권에서 추가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에 이어 부천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 그리고 소규모 종교시설에서의 산발 감염 등 밀집 시설을 중심으로 매일 수십 명에 달하는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생활방역 전환 이후 수도권 밀집지역에서 감염 확산은 제대로 된 준비 없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진행된 것이 원인이라는 방역 전문가의 지적이다. 

경제적 여건 등을 이유로 섣부른 생활방역 전환이 추가 감염 확산을 키웠고, 추가 확진자 수가 줄어들더라도 감염 확산 추이를 좀 더 지켜봤어야 했는데 성급하게 생활방역으로 전환함으로써 피해를 더 키웠다는 설명이다. 특히 수도권에서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이면에는 대다수 국민들의 노력을 헛되게 하는 일탈과 위반행위가 적지 않았다. 따라서 방역수칙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고발과 손해배상 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마땅하다.

안타깝게도 인천시를 비롯한 수도권에서 감염자가 확산하면서 방역 모범국가로 불리던 우리의 방역 체계가 시험대에 오르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역학적 연결고리가 불분명한 환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 따라서 추가 감염을 막기 위해서는 결국 방역 체계를 강화하는 길뿐이다. 시는 추가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업자, 사업장에 대한 현장 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인천시민은 감염예방 확산을 위한 시의 선제적 검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때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