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생활·대형폐기물을 수거·처리하는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소속 노동자들이 10일 차량을 이용해 미추홀구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종국 기자
인천지역 생활·대형폐기물을 수거·처리하는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소속 노동자들이 10일 차량을 이용해 미추홀구청 앞에서 피켓 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김종국 기자

인천지역 생활·대형폐기물을 수거·처리하는 민주노총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소속 노동자들이 민간위탁이 아닌 지자체 직영화를 통한 직접고용을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노조 등에 따르면 이달 말까지 미추홀구청 정문 등지에서 소규모 피켓시위를 진행한다.

앞서 노조는 인천지역 3개 폐기물업체가 관련법을 지키지 않았다며 지난 2월 경찰에 고발했다. 이후 연수경찰서가 주요 업체를 압수수색했으며, 이날 현재도 관계자들을 소환조사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노조는 불법을 일삼는 민간업체들에 공공부문의 업무를 맡길 것이 아니라 지자체가 이들의 고용을 승계해 시설관리공단 등을 통해 직영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역 내 10개 군·구 중 강화·옹진군과 계양구는 시설관리공단에서 대형폐기물 등을 직영 처리하고 있다. 나머지 7개 구도 이달부터 약 3개월간 공동 추진하는 ‘폐기물 수집·운반 단가 산정 연구용역’을 통해 현행 청소 방식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점을 도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번 용역의 주요 목적이 직영화 전환 연구가 아닌데다, 일부 구는 직영화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전문 폐기물업체에서 시설관리공단으로 전환하면 도심 내 새로운 폐기물 처리시설을 마련해야 하고, 인력 및 인건비가 기존보다 상승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왔기 때문이다.

한 기초단체 관계자는 "직영화로 공무직을 늘리면 인건비가 늘어나고, 폐기물처리장을 신설한다는 것도 주민 반발로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공공부문의 직영화는 인천만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국적인 사안으로, 국민 77%가 직영화를 찬성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