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성 군포시 홍보기획과 주무관
설동성 군포시 홍보기획과 주무관

코로나19가 장기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확산과 진정 사이클을 반복하고 있다. 국민, 정부, 지자체가 힘을 모아 어렵사리 대처해 나가고 있다. 그런데 코로나19만큼 기승을 부리는 것이 또 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SNS상의 무차별 댓글 공세다. 물론 코로나19를 이겨내자며 서로 격려하는 댓글도 있다. 범사회적 캠페인도 전개됐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의 코로나19 대응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개선책 마련을 촉구하는 글도 올라온다. 여기까지는 바람직한 댓글 현상이라 할 수 있다. 문제는 근거 없는 악의적 댓글이다. 주로 공직자, 코로나19 확진자나 그 가족들을 겨냥하고 있다. 원색적이다. 네티즌들 간의 이전투구 양상도 보인다. 비방성 게시물에 이어, 댓글, 답글, 덧글, 대댓글 등이 어지러이 난무하고 있다. 경우에 따라 비방 표현수위도 높아진다. 통제되지 않는 악의성 댓글의 악순환이다. 자정 기능은 이미 사라진 듯하다. 

지금은 힘을 모아도 코로나19를 헤쳐나가기가 버거운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악의적 비방은 코로나19 극복 동력을 현저하게 떨어뜨릴 뿐이다. 대다수 국민들은 "우리 수준이 이것밖에 안 되나"하고 기가 막혀 할 것이다. 코로나19 대처에 주력하고 있는 공직자들은 힘 빠지고 허탈해진다. 특히 악의적 댓글의 표적이 되는 확진자와 그 가족들은 평생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입을 수 있다. 물론 어제오늘만의 문제는 아니다. 우리는 평소에도 악의적 댓글 공세의 폐단을 목격한다. 댓글 공세의 피해자를 죽음으로 몰고 가기도 한다. 

이런 악의적 댓글이 코로나19를 둘러싸고 횡행하고 있다. 어느 누구도 원치 않는 모습일거다. 혹자는 헌법상 표현의 자유를 들먹이면서 댓글 표현의 자유를 주장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헌법에는 언론·출판의 자유가 보장돼 있으면서 동시에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윤리를 침해헤서는 아니 된다’라고 규정돼 있다. 또한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진다’고 돼 있다. 표현의 자유보다 인간의 존엄권 보장이 더 중요하다는 의미일거다. 

근본적으로는 법규상 문제이기 이전에 인간 양심의 문제다. 현재 각 국가들이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열을 올리고 있다. 백신이 개발돼도 완전한 퇴치가 불가능할 수 있지만 바이러스를 관리하고 대처하기가 지금보다는 한결 나아질거다. 하지만 악의적 댓글은 바이러스와는 다르다. 딱히 백신도 없다. 물론 제도적, 법적인 보완책을 강구할 수 있겠지만 악의적 댓글 문화를 근본적으로 뜯어고치기는 어려울 듯싶다. 사람들 스스로 문제의 심각성을 깨우치고 자정하는 수밖에 없다.

‘惡貨(악화)는 良貨(양화)를 구축한다’ 16세기 영국의 경제학자 그레샴이 창안한 법칙이다. 그레샴의 법칙이 경제적 현상인 줄 알았는데, 한국에서는 댓글 현상으로도 나타난다. 비인간적이고 추악한 댓글들이 인간미 있고 아름다운 댓글들을 밀어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사람은 집단에 속하면 용감해지는 것 같다. 사이버에 익명으로 있으면 더 용감해진다. 코로나19에서도 기승을 부리는 악의적 댓글 폐단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다시 한 번 깨우쳐 보자는거다 ‘무심코 던진 돌이 개구리를 죽인다’는 말이 있다. 무심코 올린 댓글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코로나19 극복 동력을 떨어뜨리고 시민들 간에 불신만 조장하고, 특히 댓글 표적 당사자들에게 심각한 상처를 입히는 악의적 댓글은 사라져야 한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