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등교개학이 연기되면서 생업을 위협받고 있는 경기도내 친환경 학교급식 계약재배 농가들이 경기도교육청이 추진 중인 ‘가정꾸러미 사업’이 뒤늦게 시작된데다, 식자재 내용물도 대기업 가공품 등으로 구성됐다며 도교육청을 규탄하고 나섰다.

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와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는 15일 경기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교육청은 붕괴 위기에 놓인 친환경 농산물 계약농가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지난 4월 도교육청과 경기도, 경기도의회, 경기시장군수협의회 및 경기시군의회의장협의회는 코로나19에 따른 개학 연기로 판로가 막힌 친환경 재배농가와 납품업체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3∼5월 사용하지 않은 학교급식 경비 1천700억 원을 식재료 꾸러미와 농협몰 상품권으로 학생들에게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꾸러미 구성을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하면서 해당 농가들이 생산한 농산물이 전혀 포함되지 않거나 냉동식품 또는 대기업 제품으로 구성된 꾸러미까지 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들은 "3∼5월 여주·안성·평택 등 도내 20개 시·군의 312개 계약농가들의 피해액은 최소 60억 원 이상"이라며 "4월 교육부와 농림축산식품부 간 당정협의회 등을 통해 지원사업이 추진됐음에도 6월 첫째 주에야 배송이 시작됐고, 그마저도 계약농산물 없이 라면이나 부침가루 같은 대기업 가공품 세트로 채워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도교육청은 사업 취지를 살려 학교가 계약농산물 꾸러미를 선택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는 요구에도 불구, 내용물 구성을 학교 자율에 맡기면서 정작 경기도 친환경 농산물은 배제된 채 각종 축·수·가공품 또는 대기업 냉동식품으로 꾸러미가 구성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꾸러미 사업만 바라보고 있던 농가들은 붕괴 위기에 직면한 상태로, 이 같은 파행의 가장 큰 책임 당사자인 도교육청은 즉각 피해농가 지원대책을 수립해 농가의 붕괴를 막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