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시청과 4개 구청에서 전자출입명부(KI-Pass)를 시범 도입한다고 15일 밝혔다.

전자출입명부 시범 도입에 따라 시청과 4개 구청을 방문하는 사람은 개인 QR코드를 스캔한 후 출입해야 한다.

전자출입명부 임의적용시설(자발적 적용 신청시설)인 시청·구청은 시민 불편을 줄이기 위해 수기(手記) 방문 대장도 병행 운용한다.

개인 QR코드는 스마트폰으로 ‘네이버’ 앱에 접속 후 발급받을 수 있다. 방문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손 소독을 하고, 개인 QR코드를 스캔하거나 방문일지를 작성한 후 시청 및 구청에 출입할 수 있다. 시는 지난 10일부터 전국 고위험시설(의무 대상)에서 전자출입명부가 시행되면서 관내 고위험시설도 반드시 개인 QR코드를 스캔하고 출입하도록 조치한 바 있다. QR코드 스캔 후 입장할 수 있는 고위험시설은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집단운동시설(줌바·태보·스피닝 등), 실내스탠딩공연장, 학원, PC방 등 10개 업종이다. 수원시 대상시설은 8개 업종 5천294개소다.

고위험시설 관리자는 ‘전자출입명부’(보건복지부) 앱을 내려받아 계정을 만들어 사업자등록을 한 후 방문자의 QR코드를 스캔해 방문기록을 남겨야 한다. 단, QR코드 사용을 거부하거나 스마트폰이 없는 이용자의 정보는 장부에 기록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방문자 정보를 정확하게 관리하고, 감염병이 발생했을 때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시청·구청에서 전자출입명부를 시범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강우 기자 kkw@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