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치권에서 대북특사를 파견하자는 주장이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설훈(부천을) 최고위원은 15일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대북특사 파견 등 가능한 모든 카드를 검토하면서 위기가 증폭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설 최고위원은 "평화와 공동번영은 오직 대화를 통해서만 지켜질 수 있고 키워나갈 수 있다"며 "정부가 남북정상 간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무소속 윤상현(인천동미추홀을)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문제에 정통한 보수 야권 인사를 대북특사로 파견하자"고 제안했다.

윤 의원은 "보수 야권 인사를 특사로 보내면 대북정책에 대한 우리 사회의 진영 간 갈등을 완화할 수 있고 일관된 대북정책 추진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협상 성공을 끌어내는 동력이 될 수 있는 등의 이점이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대북 특사단 용의가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 회의에서 "외교라인과 대북라인을 총동원해 평양특사 파견을 추진해야 한다"며 "저도 정부가 요청하면 특사단 일원으로 갈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김대중 정부에서 대북특사로 파견됐던 박지원 김대중 평화센터 부이사장은 이날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6·15 남북정상회담 20주년 기념식 및 학술회의’에서 "코로나19로 어려움이 있지만, 방호복을 입혀 북한에 특사를 파견해 회담을 성사시키고 6·15 정신으로 돌아가자"고 제안했다.

박 부이사장은 전날에는 페이스북에 2000년 당시 대북특사로서 싱가포르에서 송호경 대남특사를 만난 일을 회고하며 "특사 간 4차례 비밀접촉을 통해 6·15 공동선언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