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이 국내 진단키트 전문기업 2곳과 협업을 통해 공동개발한 제품을 7월부터 해외 시장에 공급한다. 사진은 실험실에서 작업 중인 셀트리온 연구원 모습.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이 국내 진단키트 전문기업 2곳과 협업을 통해 공동개발한 제품을 7월부터 해외 시장에 공급한다. 사진은 실험실에서 작업 중인 셀트리온 연구원 모습. <셀트리온 제공>

셀트리온이 2곳의 국내 진단키트 전문기업들과 공동 개발한 진단키트를 다음 달부터 해외에 공급한다.

셀트리온은 지난 2월부터 ㈜비비비와 성공적인 협업을 통해 개발한 진단키트를 이달 중 CE인증을 끝내고 7월 출시해 해외 공급에 나선다고 16일 밝혔다.

셀트리온의 자체 코로나19 항체-항원기술을 접목해 민감도를 높이고 20분 내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이 항원 진단키트(POCT)는 휴대용 장비를 이용해 진료 현장에서 곧바로 검체를 검사하고 결과까지 확인할 수 있는 진단기기로, 육안으로 식별하는 신속진단키드(RDT) 대비 민감도가 좋은 것이 특징이다.

최근 시제품 테스트에서 20분 만에 RT-PCR(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 대비 95% 이상의 높은 민감도를 보여 줘 코로나19 관련 신속진단기기 제품 중 최고 수준의 완성도를 갖췄다고 평가받는다.

셀트리온은 비비비와의 협업을 통해 향후 항암제, 면역치료제 등 기존 바이오의약품 제품에 대한 바이오마커 개발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은 현재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수요가 많은 코로나19 항체 신속진단키트(RDT)도 국내 진단키트 전문업체 휴마시스㈜와 파트너십을 맺고 이달 중 셀트리온 브랜드로 해외시장에 공급할 예정이다. 휴마시스와는 향후 RDT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고, 셀트리온의 자체 항체-항원을 이용한 더 높은 민감도의 개선형 항체 RDT뿐 아니라 항원 RDT도 개발해 공급할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휴마시스와 코로나19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감염질환도 진단하고 추적할 수 있는 RDT 제품까지 협업 분야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 순항 중인 치료제 개발과 함께 진단키트 제품도 국내 전문업체들과의 생산적 협업을 통해 전 세계 공급을 눈앞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인치동 기자 airi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