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송도 구간의 지하화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송도8공구주민연합회 및 인근 아파트 입주예정자 등 주민들은 17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교통부의 인천 앞바다 해상 고가도로 건설은 시민에게서 바다를 빼앗아가는 것"이라며 "인천시는 국토부의 1안을 즉각 거부하고 반드시 해안선을 따라 지하화해 달라"고 촉구했다.

연합회 등에 따르면 당초 송도를 지나는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는 내륙 지하에 건설하기로 계획돼 있었으나 도로를 지하화하면 환승분기점을 지상에 건설할 수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소유 토지 가격이 하락하게 돼 국토부와 인천경제청이 해상 고가도로 건설을 유도했다는 주장이다.

주민들은 국토부의 계획대로 해상 고가도로가 건설되면 송도 해변공원 등 인천시민을 위한 바다 공간이 침해된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다. 인천이 바닷가 도시임에도 시민 상당수가 그 여유를 즐기지 못한 상황인데다, 그나마 송도국제도시 개발로 4㎞ 해안선을 따라 조성된 해변공원마저 가로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인근 주민들의 소음과 날림먼지 피해도 예상되는 상황이다. 주민들은 해상 고속도로는 더샵 송도마리나베이 단지와 148m, 미송초등학교 및 곧 완공될 중학교와도 400m 거리에 불과하다고 했다. 이곳은 해풍이 심한 곳으로, 방지 장치를 마련한다고 해도 강한 바람을 타고 먼지와 매연·소음 등이 넘어올 수밖에 없다는 우려다.

결국 주민들은 국토부와 시, 인천경제청, 연수구청 등에 3가지 안을 제시하고 있다. 모든 구간의 지하화가 아니더라도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중 ▶6·8·9공구 부분을 해안선 따라 지하화 ▶6·8공구 부분을 해안선 따라 지하화 ▶6공구 부분을 해안선 따라 지하화 등을 요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필요에 의해 내륙 지하 고속도로를 해상으로 이동시키더라도 국토부 등은 고가도로 형식이 아닌 해안선을 따라 지하화하는 대안을 진작 만들었어야 한다"며 "송도 관광도시 완성 및 바다경관을 지키기 위해 고속도로는 반드시 지하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