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진이 잇따르자 병상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격리 해제 지침을 기존 ‘검사’ 기반에서 ‘증상’ 기반으로 변경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임승관 도 코로나19 긴급대책단 공동단장은 17일 경기도청에서 가진 정례브리핑을 통해 "4주에 가까운 시간 동안 대부분의 환자가 별다른 증상 없이 건강이 회복된 상황에서 병상에 머물고 있고, 그에 따른 의료진의 체력 소모도 심각한 수준"이라며 "사회적 차원에서도 병상 회전율이 낮아지면 중환자 진료 병상 등 의료자원 공급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코로나19 환자는 병원 또는 경기도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 해제까지 평균 25.9일을, 사망자를 제외하면 26.2일을 지내고 있다.

도는 이들의 격리 기간이 길어진 이유에 대해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지침’ 격리 해제 요건이 ‘검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들이 퇴원을 하기 위해서는 증상이 회복된 뒤 침이나 가래 등의 검사를 24시간 간격 연속 2회 음성 때 격리 해제 조건이 된다.

도는 지난 12일 도 코로나19 전문가자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한국도 격리 해제 기준을 ‘검사’ 기반이 아닌 ‘증상’ 기반으로 채택해도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미국 질병통제센터(CDC)도 실험에 근거해 발열과 호흡기 증상 호전 후 3일이 지나고 첫 증상 시작일로 10일이 지난 경우 증상 기반 격리 해제 기준을 만족했다고 평가하고, 세계보건기구도 임상 권고 지침에서 증상 발현 후 10일의 격리기간을 언급하고 있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현재 질병관리본부는 관련 연구를 기획하고, 국내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과학적 결론을 도출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승관 공동단장은 "지방정부에서 국가적 관리 지침에 대한 의견을 밝히는 것이 매우 조심스럽지만 늦지 않은 의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수도권 확진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흐름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