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는 인천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사업자 선정방법을 공개입찰 방식에서 민간제안사업으로 변경해 민간기업의 투자제안을 받는다고 18일 밝혔다.

 콜드체인 클러스터는 2018년부터 추진해온 역점사업이나 유찰되거나 적격 입주기업이 없어 두 차례 기업유치에 실패했다.

 하지만 지난 2일 해양수산부가 특화구역으로 지정해 사업자 선정 방식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게 되면서 과거 실패사례를 분석해 민간기업이 자유롭게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IPA는 실적 위주의 기존 평가제도에서 탈피해 미래투자 가능성에 중점을 두도록 개선하면서 보다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민간제안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오는 7월 1일부터 20일간 접수하는 사전협의 신청을 통해 IPA와 협의를 진행한 뒤 제안서를 제출할 수 있으며 심의결과 적격인 경우 최종 투자기업 선정과정에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다.

또한,  이르면 9월 중 최초 제안서 제출기업과 동일한 기준으로 제3자 공고를 시행해 평가를 통해 연내 최종 투자기업을 선정해 유치할 계획이다.

인천신항배후단지 콜드체인 특화구역은 23만㎡로  급성장 중인 신항부두와 연계 화물처리가 가능하며, 인근 한국가스공사 인천 LNG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영하 162℃의 냉열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신기술을 적용해 친환경적이고 냉동·냉장화물, 바이오 등 고부가가치 화물을 유치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IPA 홈페이지(www.icpa.or.kr)에 접속해 입찰정보 바로가기 메뉴 중 항만부지 입찰정보 안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