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 플랫폼시티 도시개발사업지의 지주들이 주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경기도, 경기도시공사, 용인시, 용인도시공사를 상대로 토지 보상과 재정착 문제 협상에 본격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대책위는 지난 20일 오후 용인시청 야외음악당에서 토지주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창립총회를 열고 발기인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과 대책위 운영을 규정한 정관을 인준했다. 또 위원장, 부위원장, 사무국장, 이사, 감사 등 임원진을 선출하고 인준 절차를 밟았다.

대책위는 ‘우리의 결의’를 통해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경기도와 용인시에 적극 협력하고, 회원들의 권익 증진에도 발 벗고 나서겠다"고 천명했다. 이어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용인시, 용인시의회는 물론 국회도 본사업의 성공을 위해 협력해 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책위는 "토지소유자는 물론 지장물 소유자, 권리보상 대상자 등 모든 회원들이 정당한 보상을 받도록 노력하고, 세입자 등 사업지역 내 거주자들의 재정착을 지원하는 일도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며 "관계 당국은 능동적인 정보 공개와 협의를 진행해 달라"고 건의했다.

대책위는 향후 이재명 경기지사, 백군기 용인시장 등을 잇따라 면담하고 플랫폼시티 사업의 성공을 위해 협력을 아끼지 않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하는 한편, 회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도 적극적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김병돈 위원장은 "회원들의 권익 증진과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국회와 국토부는 물론 경기도, 용인시, 도의회, 시의회 등 필요한 곳이라면 관계 기관 어디든 달려간다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플랫폼시티는 용인시 기흥구 보정·신갈·마북동 일원 275만7천㎡ 터에 5조9천646억 원이 투입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사업부지 면적은 축구장 386개에 해당한다. 첨단산업, 상업, 주거, 문화·복지 공간이 어우러진 자족도시가 들어선다. 지난해 5월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건설계획에 해당 지역이 포함되면서 도시개발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용인=우승오 기자 bison88@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