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선입찰제 기반의 경기도 공공버스(광역) 확충에 있어 서울시의 ‘동의’ 여부가 여전한 걸림돌이 되고 있다.

도는 공공버스 확대를 위한 노선 신설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도 버스 진입에 반대하는 서울시의 입장에 따라 계획된 노선 상당수가 관철되지 못하고 있다.

21일 도에 따르면 올 초 시범사업으로 첫발을 뗀 공공버스(노선입찰제 준공영제) 확대를 위해 11개 시·군 22개 노선(177대) 확충을 계획했다. 이 중 서울시의 동의가 필요한 노선은 10개 시 17개 노선(144대)으로, 도는 3∼5월 두 차례에 걸쳐 해당 노선의 서울 진입을 위한 협의를 진행했으나 동의가 이뤄진 건 7개 노선에 그쳤다.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따라 버스 노선이 2개 이상 시도에 걸치는 경우 해당 시도지사가 모두 동의토록 하고 있어 도가 서울로 가는 노선을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서울시의 동의가 필요하다.

서울시는 ▶고산지구∼잠실 광역환승센터(8대) ▶이천터미널∼양재역(10대) ▶남사아곡∼서울역·잠실환승센터(각 10대) ▶서천지구∼서울역·잠실환승센터(각 8대) ▶동백지구∼잠실환승센터(6대) ▶안성 공도시외버스터미널∼양재시민의숲역(4대) ▶의왕 월암공영차고지∼서울역(10대) 등 9개 노선 신설을 두고 도심 도로 및 정류소 혼잡, 환승센터 용량 초과, 기존 시외버스 노선과의 과당경쟁 유발 우려 등을 이유로 부동의 결정을 내렸다.

도는 우선 ▶파주 운정∼공덕역(12대) ▶오산역∼상갈역(5대) ▶향남2∼양재역(7대) ▶화성시청∼양재역(7대) ▶광주 관음리∼서초역(8대) ▶KTX광명역∼양재역(10대) ▶경기북부청사∼잠실역환승센터(7대) 등 서울시 협의가 완료된 노선을 대상으로 노선 입찰을 추진, 이달 중 입찰공고 등의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조성환 경기도의원 등은 "경기도로 전입하는 인구의 대부분이 서울에 직장을 두고 있어 서울과 경기도 간 광역 통행 증가는 불가피하다"며 "서울시는 도민의 이동권 침해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다만, 정부가 광역지자체를 넘나드는 광역버스를 지자체 사무에서 국가 사무로 전환키로 한 데 따라 향후 사무 전환 완료 시 노선 신설 등을 둘러싼 시도 간 협의 문제는 일부 해소점을 찾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