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소방서는 지난 22일 대형판매시설 이케아(IKEA)광명점을 방문해 안전한 광명시 실현을 위한 관서장 화재예방 소방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번 소방안전컨설팅은 관내 대형 판매시설의 화재 등 재난 발생을 대비한 선제적 예방활동의 일환으로 화재예방에 대한 경영자 관심제고 및 안전담당자 역할 강화 등 다중이용시설의 화재대비 인명피해 방지를 위해 마련됐다. 

특히, 박정훈 서장은 소방특별조사팀, 사법팀 직원 및 이케아광명점 경영자, 안전책임자 등과 함께 각종 사고에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재난의 예방 및 대응 방안에 대해 함께 의견을 나누고, 비상시 인명대피 사전대비 여부, 소방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 상태를 점검하는 한편 안전담당자의 소방안전 관리추진에 대한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또한, 재난 발생 시 소방대 도착 전 자위소방대 및 직원들의 초기대응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속적이고 실질적 훈련의 중요성을 당부하는 등 현장안전컨설팅을 실시했다. 

중점 확인사항으로는 전기ㆍ가스  난방용품 등 안전 사용 여부 ▶각종 소방시설 유지ㆍ관리 사항 ▶소방차 진입로 확보 ▶비상구, 피난통로 확보 등을 중점적으로 확인했다. 

박 서장은 "다수가 이용하는 대형판매시설 특성상 화재 시 대피가 어려워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된다며 소방과 이케아의 재난 대응시스템 공유를 통해 유기적인 대응으로 소방안전 관리체계를 갖춰 나가자"고 전했다.

광명=김영훈 기자 yhkim@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