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지럽다. 겁쟁이라는 놀림이 저어돼 난생 처음 롤러코스터에 몸을 실었을 때의 느낌과 닮은꼴이다. 후반기 의장단 선거를 앞두고 있는 제8대 용인시의회 안팎을 바라보는 심경이 그렇다. 

딱히 팔 물건도 없으면서 장만 서면 반사적으로 괴나리봇짐 들고 나서는 ‘장돌뱅이’들도 마뜩잖고, 그때 그때 달라지는 ‘기준 아닌 기준’(사람 이름 아님)도 탐탁잖긴 매한가지다. 

더군다나 의장 후보 중 한 명이 ‘때아닌’ 자택 불법증축 논란에 휘말리면서 의장단 선거를 둘러싼 음모론마저 불거진 상황이다. 한 시민단체는 해당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1인 시위와 형사고발을 이어가고 있고, 24일에는 용인시청 진입로에서 50여 명이 참가하는 규탄대회를 예고했다.

기흥구아파트총연합회도 해당 의원의 징계를 요구하는 공문을 시의회 의장에게 발송했다. 여기에 뜬금없이 ‘이노파크 산업단지 착공 주민비대위’와 ‘보라동주민센터 건립 비대위’도 가세했다. 이들 단체는 22일 자정부터 다음 달 8일 오후 11시까지 용인시 기흥구 구갈동 김민기 국회의원 지역사무소 앞 인도와 용인시청 등지에 옥외집회 신고를 했다. 집회장소만 봐도 의미는 자명하다.

한데, 이들 단체의 3가지 집회 목적이 웃프다. 하나는 현재 투자의향서만 접수된 이노파크 도시첨단산단의 신속한 착공과 산단에 반대하는 시의원을 규탄하겠다는 것이다. 또 하나는 지난 1월부터 업무를 시작한 보라동주민센터의 임대료를 연간 1억 원씩 내는 것은 혈세낭비라며 주민센터 즉시 착공을 촉구하는 게 목적이다. 세 번째 목적은 앞서 언급한 시민단체의 집회 목적과 겹친다.

민주당 고문들도 나섰다. 민주당 고문 23명은 최근 같은 당 소속 시의원들에게 "후반기 의장은 국회처럼 다선 의원을 존중하고 합의 추대하는 것이 순리에 맞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목소리를 내는 시민사회단체나 민주당 고문들을 탓할 생각도, 자격도 없다. 그들의 ‘일’이라면 ‘일’이다. 문제는 순수성을 의심받는 객관적 정황들이 쌓인다는 점이다. ‘왜 하필 이 시기에?’라는 물음도 정당하다.

누가 봐도 관중이 축구장에 난입해 특정선수의 다리를 걷어차고 공을 빼앗는 모습은 부자연스럽다. 용인시의회가 자칫 ‘퍼펙트 스톰’(perfect storm) 속으로 빨려 들지 않을까 우려될 정도다. 승복의 미덕도 기대난망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