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시가 시행하고 있는 전기버스 도입 정책이 시내버스 업체의 구매 결정 등에 자율성을 보장하는 바람에 국가보조금이 오히려 중국산 제조사로 대거 넘어가 혈세 낭비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23일 시에 따르면 도심 대기질 개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관내 시내버스회사에서 운영 중인 차령(車齡)이 만료되는 버스에 대해 국·도·시비 등으로 친환경 전기버스를 배정해 대체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버스 신규 도입 계획이 있는 관내 두 곳의 버스회사 가운데 소신여객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 대체 예정 버스 등 중국산 전기버스가 총 32대로 늘어나면서 부천시내가 중국산 버스로 잠식될 전망이다.

반면 부천버스는 앞서 국산 버스를 도입한 데 이어 이번에도 H사 전기버스 구매를 적극 추진해 현재 보유한 30대의 전기버스 모두 국산으로 채워져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 회사가 도입한 버스전기충전기 ‘펌프킨 충전시스템’은 국내 수주 1위로, 심야 전력을 최대한 이용해 전기요금을 30%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얻고 있는 등 호환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은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국·도비 등 혈세가 투입되는 전기버스 도입사업에 A/S도 어려운 중국산을 선호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국내 관련 산업 발전에도 해를 끼친다"며 "국내산 버스 도입을 기피하는 버스업체에는 페널티를 적용해 중국산 전기버스 도입을 막아야 한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친환경 전기버스 도입은 차령이 만료된 버스를 교체하며 배정한다"며 "시는 국내산을 권장하고 있으나 관련 시내버스업체에 특정 자동차 제작 회사 구매 등은 강요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버스업체 관계자는 "부천시는 차령이 만료된 전기버스 대체 여건이 충족지 않으면 천연가스(CNG)버스로 대체 방안을 계획하고 있으나 천연가스버스가 전기버스에 비해 6배 이상 운용 비용이 비싸 회사 경영상 어려움이 생긴다"고 답변했다.

한편, 부천 버스업체들은 코로나19 발생으로 경영이 악화된 일부 시·군의 버스업체들이 전기버스 도입을 포기하고 반납한 물량을 환경부·경기도 등에서 부천시에 우선 배정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희망하고 있다.

부천=최두환 기자 cdh9799@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