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경기도청 전경<경기도 제공>
사진=경기도청 전경<경기도 제공>

최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발 등 남북관계가 경색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남북 간 진행돼 왔던 협력사업들이 모두 중단될 위기에 빠지자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대북협력사업을 이어나가기 위해 전담조직인 ‘국제협력센터’ 신설을 추진한다.

도의 국제협력센터는 북한과의 협력사업을 원활히 진행하고자 글로벌 국제기구들과 공조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23일 도에 따르면 오는 10월 조직 개편을 통해 남북관계 개선과 국제사회에서 한반도 평화의 지지 기반 확산을 위한 전담부서를 설립할 계획이다.

국제협력센터는 평화협력국 내 과(課) 단위(12명 규모)로 설립이 추진되며, 기존에 수행하던 대북 관련 사업을 비롯해 ‘국제’ 기능을 추가 수행하게 된다.

도는 대북협력에 집중하고 있는 평화협력국의 현행 업무 범위로는 급변하는 남북관계에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 평화외교에 방점을 둔 국제협력센터를 설립해 업무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광역지자체 차원에서 평화외교를 수행하는 조직은 도의 국제협력센터가 처음이다.

국제협력센터는 중국·러시아 등 인접 국가는 물론 글로벌 국제기구 등과의 국제 네트워크를 구축해 도 차원의 대북협력사업을 담당하게 된다.

도는 10월부터 국제협력센터를 시범적으로 운영해 보고 결과에 따라 사업 확대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면 추후 민간으로 위탁해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도가 올해 추진하고자 했던 ▶개성관광 ▶개풍양묘장 조성 ▶북측 농촌개발 시범사업 대북제재 면제 추진 ▶한강하구 남북공동수역 활용 ▶DMZ 국제평화지대화 추진 등의 남북협력사업은 지난해 베트남 하노이 북미회담 결렬과 코로나19 확산, 지난 16일 북한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사건 등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급속도로 악화되면서 현재로서는 실현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북한에 식량 지원을 하려 해도 국제 식량기구와의 협력이 필요하고,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재난상황에서 공동 방역을 추진하기 위해선 국제기구의 협력이 필요하다"며 "국제협력센터가 신설되면 도가 추진하는 대북사업의 범위도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대북사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