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민 10명 중 7명은 최근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탈북인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4일 경기도에 따르면 지난 19일부터 20일까지 도민 1천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북전단 살포’ 관련 여론조사 결과, 응답자의 71%는 ‘대북전단 살포를 중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대북전단 살포를 계속해야 한다’는 응답도 22%나 됐다.

대북전단 살포가 도민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되는지 묻자 응답자의 과반인 59%가 ‘위협이 된다’고 답한 반면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도 38%였다.

대북전단 살포가 북한 주민의 인권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과 관련해서는 도민의 61%가 동의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대북전단 살포로 인해 접경지역에서 군사적 충돌이 일어날 가능성에 대해서는 도민의 60%가 ‘충돌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경기도가 대북전단 살포를 막고자 실시한 위험구역 지정 등에 대해 도민의 77%는 ‘잘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재강 도 평화부지사는 "이번 조사를 통해 대북전단 살포행위로 도민들이 생명과 안전에 위협을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며 "모든 행정수단을 동원해 대북전단 살포행위를 막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김영호 기자 ky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