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수원시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 통합 운영<본보 6월 19일자 12면 보도>을 놓고 수원시와 수원시의회가 시민들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하고 나섰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수원민주시민교육협의회 빛길, 일상을바꾸는시민교육포럼 등 수원지역 시민사회단체는 25일 입장문을 내고 "지난 5월 14일 수원시평생학습관 위탁 종료를 앞두고 ‘수원 평생학습 향후 전망과 과제’라는 제목의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며 "당시 토론회 참여자들은 지난 9년간 평생학습관이 일궈 온 성과와 한계를 공유하고, 수원의 평생학습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진지하게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토론회에서 지적된 문제 중 하나는 공론화 과정 없이 평생학습관과 외국어마을을 통합 운영하겠다는 수원시 입장"이라며 "평생학습관 특성상 최종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민 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20일 수원시정연구원은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에 ‘수원시 평생학습관·외국어마을 통합 운영에 따른 발전 방향 모색 토론회에 토론자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며 "하지만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수원민주시민교육협의회 빛길, 일상을바꾸는시민교육포럼은 논의 끝에 토론회에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불참 이유로 시정연구원이 토론회 닷새 전 토론 참여 요청을 보낸 점을 거론했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기획 단계부터 토론회 내용을 같이 만들고, 그 과정에서 5월 토론회 내용을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면 더욱 좋았을 것"이라며 "토론회 5일 전에야 참여를 요청했다는 것은 토론자 섭외가 끼워 맞추기 형식으로 이뤄진 것은 아닌지 의심하도록 만들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토론회가 다양한 주체들이 의견을 나누는 공론의 장으로 기능하기에 한계를 가진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 준다"며 "특히 토론자로 현재 평생학습관을 이용하는 시민이나 운영주체인 학습관 구성원을 섭외하지 않았는데, 이는 토론회를 통해 들으려는 의견이 누구의 의견인지 반문하게 만든다"고 지적했다.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참여자를 초대하지 못한다는 말은 허울 좋은 구실에 불과하다"며 "의지만 있다면 온라인 중계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를 확보할 수 있다"고 꼬집었다.

김강우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