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남북관계 경색으로 지지부진한 DMZ(Demilitarized Zone) 세계유산 등재와 관련, 추진 방안 모색에 나섰다.

28일 도에 따르면 DMZ 일원의 자연유산 및 문화유산적 보존가치 발굴을 통한 국제평화공간 조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사업비 2억 원을 투입해 문화재청, 강원도 등과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도는 DMZ 세계유산적 가치를 발굴하고자 해외 사례 비교연구 및 자료집 발간, 학술심포지엄 개최, DMZ 현장 실태조사, 지역주민 교육사업 등의 계획을 수립한 상태다. 올해 독일·중국 등 제3국에서 DMZ 관련 국제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하고, 44개 전투 소재지 및 JSA 공동경비구역 등에서 현장 실태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하지만 북한의 대남 비방, 공동연락사무소 폭파 등 각종 이유로 남북관계가 얼어붙으면서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중 DMZ 현장 실태조사는 북한의 도발 위험으로 국방부가 전면 출입을 제한하면서 사실상 중지된 상태다.

때문에 도는 최근 문화재청, 강원도 등과 실무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응책 마련을 위해 기민하게 움직이고 있다. 그 결과, 도는 강원도와 함께 중단된 실태조사 대신 연천·파주 등 DMZ 일원 지역주민 교육사업 및 의견 수렴으로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 또 DMZ 세계유산 등재 추진을 위해 국방부·통일부 등 관계 기관 간 협의를 강화하고, 내년까지 문화재청(남북문화재교류사업단)에서 남북문화유산정책 보존 활용 및 교류체계 방안을 지속 논의한다.

특히 DMZ 기초자료 조사, 포럼, 학술심포지엄 개최 등 DMZ 관심 제고 사업을 통해 기본적인 방향 설정에 주력하고, DMZ 일원 연구자료의 남북 상호 공유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도 관계자는 "남북관계가 경색되는 악재 속에서도 DMZ에 대한 남북 간 이견을 최소화하고 평화지대, 자연보존지역으로서 지니는 가치 전파의 당위성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DMZ는 1953년 7월 정전협정으로 설정된 군사분계선의 남·북방 각 2㎞ 이내 남방한계선과 북방한계선 사이의 완충지역을 의미한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