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의 가치가 날로 높아져 가는 사회에서 안전과 관련한 다양한 간접체험을 통해 사고나 재해를 예방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 됐다.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이뤄져 왔던 안전교육은 수동적으로 학습을 받는 방식이 주를 이뤘다. 하지만 최근 들어 다양한 위험환경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위기를 손쉽게 벗어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인식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 다양한 안전교육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는 경기도의 여성기업 ‘㈜제이피(대표이사 박현정)’가 각광을 받고 있다.

 ㈜제이피는 ICT 융합 안전산업 및 안전교육 솔루션을 자체 개발해 기업 및 관공서, 학교 등에 제공하며 고차원적인 안전교육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편집자 주>

전라남도학생교육원 유달학생수련장에 설치한 안전체험 시설.
전라남도학생교육원 유달학생수련장에 설치한 안전체험 시설.

# 최고의 안전교육 효과를 위한 다양한 접근

㈜제이피가 가장 주력하는 분야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시뮬레이터 등 각종 체험장비를 활용해 다양한 형태의 모델을 제공하는 안전체험관 구축사업이다.

각 공간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안전체험관이자 체험자의 이동 동선과 교육 효과를 고려해 안전체험관을 설계하고 구축함으로써 보다 질 높은 안전체험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산업현장이나 학교, 수련시설 등 다양한 시설에 안전체험관을 구축해 온 노하우에 차세대 융합 콘텐츠가 결합된 ㈜제이피의 안전체험관은 시설을 운영하는 기관은 물론 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생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제이피가 제공하는 안전체험관 모델은 ▶스마트심폐소생술체험관 CPR시뮬레이터 ▶소방·방재체험관 소화기시뮬레이터 ▶산불체험관 케이블카시뮬레이터 ▶풍수해체험관 구명보트체험시뮬레이터 ▶지진체험관 지진체험시뮬레이터 ▶항공기탈출체험관 항공기탈출체험존 ▶생활체험관 엘리베이터안전시뮬레이터 ▶자동차안전체험관 차량침수시뮬레이터 ▶산업안전체험관 끼임·안전고리·비계·승강기·사다리 등 ▶VR안전체험관 화재 탈출·고소추락·미세먼지 등으로 각종 생활 속, 산업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위기상황을 간접체험할 수 있는 안전체험관의 설계와 구축이 가능하다.

안전체험관 구축 외에도 다양한 방식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도 ㈜제이피의 매력이다.

관리감독자나 관리책임자, 노동자 등 법정 산업안전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이러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학습자들이 손쉽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습자 일정에 맞춰 집체교육 없이 자유로운 교육의 수강이 가능해지면서 효율적인 교육성과로 이어져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다수의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다.

현실에서 체험하기 힘든 위험상황을 VR을 통해 경험할 수 있는 ‘VR안전교육’에 대한 호응도도 올라가고 있다. ICT 기반 가상안전교육을 통해 진단부터 처방, 평가까지 안전교육의 전 과정을 체험할 수 있으며 ▶선박안전VR ▶항공안전VR ▶지진체험VR ▶지하철화재VR ▶고소추락VR ▶지게차VR ▶안전실교육VR 등 다양한 산업현장 구현이 가능하다.

이 밖에 PC 기반의 실시간 시뮬레이션 안전체험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심폐소생술을 체험하는 키트(KIT) 제작, 소화기 시뮬레이터 등의 ‘안전교육제품’, 다채로운 시각적 효과를 주는 ‘비디오월’ 제공도 ㈜제이피가 제공하는 다양한 안전교육 프로그램에 담겨 있다.

의왕119 안전체험관.
의왕119 안전체험관.

# 산업, 재난, 교통 등 영역별 안전체험관 구축

㈜제이피의 안전체험관은 크게 4가지 구역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재대피·교통안전체험존, 재난안전체험존, 산업안전·생활안전체험존, 첨단기술센터존이다.

화재대피·교통안전체험존에서는 ▶소화기를 직접 사용해 보는 소화기 방사 체험 ▶화재 및 지진 발생 시 복잡한 건물에서 대피하는 방식을 체험하는 화재 대피 훈련 ▶올바른 전기사용법과 누전차단기 등의 사용 방식을 숙지하는 전기안전 체험 ▶도로상황을 체험하고 가상의 운전연습을 하면서 교통안전수칙을 익히는 교통안전 체험이 이뤄진다.

재난안전체험존에서는 ▶지진 강도별 진도 세기를 체험하고 대처 요령을 배우는 지진 체험 ▶홍수·태풍 발생을 가상 체험할 수 있는 풍수해 체험 ▶재난상황에서 안전수칙과 대피 요령을 체험하는 VR체험관 ▶감염병의 종류와 알맞은 예방법, 치료법을 배울 수 있는 감염병 예방교육이 진행된다.

산업안전·생활안전존에서는 ▶심폐소생술 등 응급상황에 대비하는 응급처치 교육 ▶독성가스 누출, 화재훈련을 가상 체험하는 가스안전 교육 ▶건강한 생활을 위한 라이프스타일을 체크하는 건강센터 ▶추락사고 예방을 위한 추락 체험 ▶장비에 의한 협착, 전도사고를 막는 전도 체험 등을 할 수 있다.

첨단기술존에서는 ▶VR장비를 착용하고 각종 안전사고 등에 관한 영상을 시청하는 VR영상체험관 ▶PC 기반 실시간 안전체험교육을 할 수 있는 3D온라인안전체험관 ▶바람·물·스모그 등 다채로운 효과가 더해지는 4D영상관 ▶화재, 가스 누출 등 사고 상황을 현실감 있게 체험 가능한 AR체험관이 제공된다.

교통안전체험관.
교통안전체험관.

㈜제이피의 다양한 안전체험관은 안전교육이 요구되는 다양한 현장에 접목돼 높은 교육 성과를 보이고 있다.

에버랜드에 설치된 ‘레니의 안전체험관’은 화재 대피 체험, 응급구조 체험, 탈출 시뮬레이션, 지진 체험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이 지루하지 않으면서도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기회가 되고 있다.

총면적 506㎡ 규모를 자랑하는 의왕소방서 119안전체험센터는 층별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2층에서는 소방안전 영상교육, 재난현장 시뮬레이션 모의훈련과 교통안전 체험(안전벨트, 자전거, 긴급신고, 지하철안전), CPR시뮬레이터 교육 및 기도폐쇄 처치 교육 등 응급처치 체험을 할 수 있다. 3층에서는 소화기 및 옥내소화전 이용 화재 진압 요령 등 주택화재안전 체험, 화재 시 대피 방법을 터득하는 노래방 연기 피난 체험, 3D 지진 체험, 4D 수난구조 체험 등이 가능하다.

이처럼 다양한 안전교육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제이피의 안전체험관은 각 사업장 환경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과 남녀노소 누구나 체험 가능한 실감나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 독자적인 개발을 통해 집중도를 높여 주는 교육 콘텐츠를 활용한다는 점, 여러 공인기관을 통해 인증된 안전하면서도 기술력 높은 시설 및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안전교육 관리자는 물론 교육생들에게도 큰 만족감을 주고 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