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지역 장애인들이 집단으로 화성시청을 방문한 가운데 시가 석연치 않은 대응을 보여 논란이 빚어질 전망이다.

29일 화성시와 민원인들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시청 본관에 있는 엘리베이터 2대가 일시 사용이 정지됐다. 

공교롭게도 이 시간에는 관내 중증장애인과 활동지원사 등 20여명이 시의 ‘장애인활동지원사업’과 관련해 문의할 부분이 있어 시청을 방문했다.

앞서 시는 지난 17일 보건복지부·경기도 사업과 별도로 추진하고 있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을 확대 지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은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들에게 활동 지원사를 파견해 신체활동, 가사활동, 이동 보조 등을 돕는 것으로, 보건복지부 종합조사에 따른 활동지원 급여구간에 따라 차등 지원되는 사업이다.     

시는 인정조사 1등급 장애인 169명에게만 추가 지원했던 것을 활동지원 사업 전체 대상자(종합조사 1~15구간)로 확대하고 장애 정도와 가구 특성에 따라 월 10시간에서 192시간까지 맞춤지원하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 혁신안을 마련했다.

이에 이날 시청을 찾은 장애인들도 이 사업에 대해 추가적으로 문의할 것이 있어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시청이 집단 방문으로 인해 엘리베이터를 정지했다는 점이다.

정지된 엘리베이터 문에는 ‘시위로 인한 가동 중지’라는 사유의 안내문을 붙여놨다.

그러나 이날 시청에선 별도로 예정된 집회가 없었다.

결국 장애인들의 집단 방문에 시가 과잉반응을 보여 비난을 자초하는 꼴이 됐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은 시청 1층에 위치한 장애인복지과의 업무로 방문 장애인들의 민원 처리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일부 장애인분들이 엘리베이터 이용시 부상 등 불상사가 일어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엘리베이터 사용을 제한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