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보다 마음이 똑똑한 사람이 되자
상태바
머리보다 마음이 똑똑한 사람이 되자
  • 신용백 기자
  • 승인 2020.07.01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가 생각하는 가장 멍청한 사람은 처음 생각했던 것을 바꾸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는 옳은 선택을 하려는 사람들은 최선의 답을 얻기 위해서 마음을 수십 번도 넘게 바꾼다고 이야기한다.

주변을 보면 상대방 탓만 하고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을 전혀 바꾸려 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만이 똑똑하다고 생각해 자기와 견해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한다는 것이다.

나는 똑똑한 사람을 머리가 똑똑한 사람과 마음이 똑똑한 사람, 두 종류로 나누고 싶다.

머리와 마음이 각각 똑똑하다고 세상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은 아닐 것이다.  

보통 머리만 똑똑한 사람은 자신의 영리함에 자신의 똑똑함에 스스로가 쉽게 속아 넘어간다. 

또한 그들은 세상엔 나보다 똑똑한 사람이 어딘가엔 있지만 당장 보이지 않는다고 목에 힘주고 거만하다가 쓴맛을 보게 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겸손하지 않거나 진실되지 않으면 혹시 그의 가족들은 몰라도 대부분은 그 사람을 누구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점점 고독해질 것이고 그 어느 누구와도 상생할 수 없어 무인도의 도민이 되고 말 것이다.

반면 마음이 똑똑한 사람은 세상의 모든 것을 포용할 정도로 관대함과 지혜를 갖고 있기에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들끓는다.

그런 사람들은 세상에 대해 쉽게 마음에 동요가 일어나지 않고 한결같아서 언제나 편안하다. 

머리가 똑똑한 사람보다는 마음이 똑똑한 이들이 세상을 평화롭게 이끌어 갈 수 있다. 

머리만 똑똑한 사람은 이기적이기 쉬운 반면 마음이 똑똑한 사람은 전체적인 화목을 생각한다

두 가지를 다 갖춘 사람이 많다면 금상첨화(錦上添花)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 안타까운 마음이다.

세상이 어디로 흘러가야 하는가를 잘 알고 있는 마음이 똑똑한 사람은 많은 이들의 의견을 듣는다.

그래서 최선의 답을 얻기 위해 노력해 옳은 선택을 하는 이들이 많은 그런 사회를 꿈꿔 본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