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 열린민주당 의원 18명은 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기소를 촉구했다. 

이들 국회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참여연대와 경실련 등 10개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을 향해 "수사심의위원회의 부당한 권고에 따라 이재용 부회장을 불기소한다면, 뇌물로 공직사회를 얼룩지게 만들고 주가조작과 분식회계로 자본시장 근간을 훼손한 국정농단 사범에 대한민국 검찰이 공범이 되기를 자초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 부회장이 기소돼 공개 재판을 받는 경우에만 범죄행위 실상이 낱낱이 공개될 수 있다"며 "검찰이 수사심의위 권고를 수용하지 말고 이 부회장을 재판에 넘기라"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노웅래·이학영·신동근·어기구·박용진·윤재갑·이용선·양경숙·조오섭·이수진(동작)·임오경 의원과 정의당 심상정·배진교·이은주·강은미·장혜영·류호정 의원,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이 함께했다.

박용진 의원은 "대한민국에서는 수조 원에 이르는 분식회계를 저지르고 수사도 재판도 받지 않는 대상이 있다"며 "무엇이 기업과 시장, 경제를 위한 일인지 잘 생각해 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웅래 의원은 "민주당 내에서도 상당수 의원이 같은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부회장이 최소한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증거 입증 자료까지 나온 상황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