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이달 중 평화협력 정책을 담당하는 평화협력국장과 평화협력과 사무실을 북부청사로 이전키로 했다고 2일 밝혔다.

현재 평화정책 실무부서인 평화기반조성과와 DMZ정책과는 의정부에 위치한 북부청사에 있지만 주무부서인 평화협력과와 국장 사무실은 수원 경기도청사에 위치해 있다.

이번 조치는 평화협력 업무의 주 무대가 되는 경기북부와 접경지역을 관장하는 북부청사에서 모든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적합하다는 판단에 따라 이뤄지게 됐다.

도는 이재명 지사 취임 이후 평화를 공정·복지와 더불어 3대 도정의 추진 방향으로 삼아 다양하고 공격적인 평화협력정책을 시행해 왔다. 대북 제재 여건 속에서도 개풍양묘장 UN 제재 면제 승인, 대북 인도적 사업 지속 추진 등 경기도형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도는 실질 업무를 관장하는 부서가 북부로 이전하게 됨에 따라 남북교류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경기북부 시·군의 평화협력 사업에 힘을 실어주고, 도내 경제·축산산림·철도 등 관련 사업 부서들과의 원활한 업무협의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명섭 도 평화협력국장은 "평화협력국의 북부 이전을 계기로 남북교류·협력사업과 경기도 평화협력정책이 현장행정을 통해 더 적극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며 "특히 경기북부 접경지역에서 평화협력 사업을 하는 시·군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