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경기도 산하기관을 유치하기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에 착수했다고 5일 밝혔다.

도는 지난달 3일 일자리재단을 비롯해 교통공사, 환경에너지진흥원 등 5개 공공기관을 경기북부 및 공공행정 인프라가 열악한 17개 시·군에 신축·이전하기로 발표했다.

이들 공공기관은 유치 시 경제적 파급 효과가 커 시는 도의 발표 직후 교통공사, 일자리재단, 환경에너지진흥원 3개 기관을 유치하기로 하고 태스크포스(TF)를 마련한 바 있다.

TF는 지원협력반, 일자리재단 유치반, 교통공사 유치반, 환경에너지진흥원 유치반 등 4개 반으로 구성됐다. 연구용역은 시의 싱크탱크인 행정혁신위원회 핵심 연구원들이 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교통공사 유치를 위해 오는 8일 도 북부청사 앞에서 녹색어머니회, 모범운전자회 등과 유치를 염원하는 교통안전 캠페인을 실시할 계획이다. 앞으로 광역행정타운을 기반으로 시가 경기북부 교통 허브도시로서 최적지임을 부각시킬 예정이다.

또 환경에너지진흥원을 유치하고자 환경정책 소통 강화와 문제 해결을 위한 유기적 네트워크 구성, 민·관·학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북부 수부도시인 의정부가 경기남·북부 환경 수혜의 분배적 환경정의 실현의 중심에서 주도적인 환경사업을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안병용 시장은 "의정부는 경기북부 행정과 교통·지리의 중심지지만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으로 오랜 기간 개발에서 소외돼 왔다"며 "이재명 지사가 강조한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기조에 가장 부합하는 지역이라 볼 수 있어 경기도 균형발전을 위해선 반드시 의정부시에 산하기관이 유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