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행복도 연습에 달려 있다
상태바
청소년의 행복도 연습에 달려 있다
전재학 제물포고 교감
  • 기호일보
  • 승인 2020.07.06
  • 10면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재학 제물포고 교감
전재학 제물포고 교감

영어 속담에 "연습은 완전하게 만든다(Practice makes perfect)"라고 한다. 또 사람들은 "행복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행복도 연습하면 완전해질 수 있을까? 

심리학자들은 가능하다고 대답한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소냐 류보머스키(Sonja Lyubomirsky) 교수에 의하면 이는 결코 불가능한 일이 아니라는 결론에 이른다. 그에 따르면 현실적 조건은 행복의 10%에 불과하다. 나머지 90%는 유전적 요인 50%와 삶의 방식에 따라서 달라지는 40%로 구성된다. 흥미로운 것은 삶의 방식에 따라 달라지는 40%가 후천적 노력에 의해서 삶의 질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지적이다. 나머지 유전적 요인 50%도 얼마든지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다고 본다. 결국 행복도 연습에 의해서 100%까지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다소 말장난 같고 의외처럼 들리지만 이것은 학생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럼 위의 논리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인간은 감각적인 조건 변화에 빠르게 익숙해진다. 예컨대 운전을 배우기 위해, 골프를 잘 치기 위해, 외국어를 잘 하기 위해 연습을 하고 노력을 한다. 이처럼 연습과 노력을 통해 행복감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노력하느냐에 따라 유전적인 50% 부분도 통제가 가능하다고 말한다. 

예컨대 허약한 체질로 태어났지만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유전적 요인 50%에 삶의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40%를 합친 90%가 노력으로 달라질 수 있다는 의미다. 그렇다면 돈이나 명예 같은 현실적 조건 10%에 나머지 노력으로 통제할 수 있는 90%까지 더하면 100%라는 결론이 자연스럽게 나온다. 어떤가? 꿰맞추기 식이고 억지춘향인가? 다소 궤변같이 들리지만 이는 보편적 인식을 깨는 놀라운 사실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그렇다면 행복을 얻기 위한 연습은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일상생활에서 낙관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좌절과 포기를 하지 않는 것이 지름길이다. 둘째, 항상 감사하고, 봉사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일찍이 누군가도 "지금 이 순간 당장 행복하고 싶다면 이웃을 도우라"고 말했다. 그만큼 봉사는 행복에 필수적이다. 감사 또한 모든 종교가 귀결점으로 내세우는 것이기도 하다. 셋째, 영성을 키우거나, 명상을 하는 훈련도 필요하다. 현대인들이 불행한 이유 중 하나가 "골방에서 혼자 지내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는 말도 의미심장하게 숙고해야 할 것이다. 물론 현재는 코로나19로 예외이긴 하다. 그만큼 자신과 내면의 대화는 중요하다. 이것은 명상으로 가능하다. 

넷째,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산다는 것은 도전이기도 하지만 일상의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좋은 목표는 고통이나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에너지로 작동한다. 결국 행복하기 위해서 일상 속에서 사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시간을 쏟아 보자. 그 성취감에서 자신감과 행복감이 배가되기 때문이다. 행복 추구는 모든 인간의 삶에서 궁극적인 목적이다. 이는 굳이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을 상세하게 인용하지 않아도 인간이 가진 가장 자연스러운 욕망의 표출이다. 

따라서 살아가면서 누구나 삶 속에서 얻을 수 있는 행복은 타고나는 것으로 생각해 스스로 운명론자가 되지 말자. 체념하고 살아가기엔 한 번의 인생이 너무 아깝지 않은가. 일찍이 톨스토이도 설파했듯 이 삶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 곧 현재의 순간을 가까이 있는 주변 사람에게 선한 일을 행하면서 살아가는 것, 이것을 항상 실천하도록 연습하자. 우리는 어려서부터 행복을 경험한 사람이 성인이 돼서도 그 느낌을 알기 때문에 행복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자. 그러므로 행복 교육은 빠르면 빠를수록 그만큼 우리의 청소년은 더 행복해진다. 왜냐면 행복한 삶은 좋은 습관에 의해서 가능하고 좋은 습관은 충분한 연습에 의해서 완전해지기 때문이다.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