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체제에 접어든 경기도의회가 재차 ‘동성애·이슬람 옹호’ 논란에 휩싸일 가능성이 제기된다.

5일 도의회에 따르면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달수(민·고양10)위원장은 ‘경기도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안’을 발의, 7∼17일 열리는 제345회 임시회 심의 안건으로 제출했다.

개정안은 도에 ‘문화다양성위원회’를 설치해 문화다양성과 관련된 실행계획을 평가하고, 문화다양성 보호·증진을 위한 지원을 논의토록 하고 있다. 또 도가 문화다양성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경기도문화소통센터’를 설치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매년 5월 21일을 ‘문화다양성의 날’로 정해 1주간을 문화다양성 주간으로 운영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그러나 이러한 조례 개정에 대해 지난달 30일 마감된 입법예고 과정에서는 ‘결사반대한다’는 부정적 의견들이 다수 접수되는 등 일찌감치 반발 여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동일 명칭·내용의 조례를 제정하려다 도내 기독교단체 및 일부 시민단체의 반대에 부딪혀 철회했던 부천시의회의 사례가 도의회에서도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부천시의회는 지난해 문화다양성위원회와 문화다양성센터를 설치하고 문화다양성의 가치가 공유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의 내용이 담긴 ‘부천시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추진하다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당시 부천시기독교총연합회와 부천동성애대책시민연대 등 60여 개 단체는 "동성애와 이슬람을 수용하는 문을 열어주는 것"이라며 "비상식적 조례를 철회해야 한다"고 시의회를 압박했다.

도의회 역시 이미 지난해 7월 ‘경기도 성평등 기본조례’를 개정하며 ‘양성평등’이 아닌 ‘성평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제3의 성을 옹호하는 것’이라며 도내 기독교단체 등이 대거 반발한 바 있다.

김 위원장은 "내용적으로 동성애나 이슬람을 옹호하는 취지가 절대 아니다"라며 "세계화·다문화에 접어든 사회 변화에 맞춰 문화다양성에 관한 도의 정책들을 효과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