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멈췄던 창업마을 ‘드림촌’ 조성 논의가 재개되지만 건립을 막으려는 주민과 추진하려는 인천시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 사업 추진 여부는 미지수다.

5일 시에 따르면 미추홀구 용현동 주민과 시 드림촌 담당자가 올 2월 만남을 가진 이후 5개월 만인 6일 다시 만나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드림촌 건립은 미추홀구 용현동 664의 3 일원 7천617㎡ 부지에 추진해 내년 준공이 목표다. 해당 부지는 용현·학익 2-1블록 도시개발사업조합이 시에 기부했다.

드림촌에는 창업지원주택 200가구와 창업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총 사업비는 국비 220억 원, 시비 222억 원, 부지 기부채납 128억 원 등 총 570억 원으로 잡고 있다. 국비는 국토교통부 창업지원주택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원받게 됐다.

하지만 드림촌 건립을 놓고 민과 관이 대립해 사업이 멈춰 서 있다.

드림촌 예정 부지 인근 주민들은 200가구 규모의 임대주택 건립을 반대하고 있다. 특히 시가 당초 공공시설용지였던 해당 부지 용도를 주민 의견 수렴 과정 없이 주택 건립을 위해 일방적으로 복합용도지구로 변경했다며 반발했다.

드림촌 예정 부지 인근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 관계자는 "시가 처음부터 주민들과 소통하지 않았다"며 "공공시설용지를 복합용도지구로 바꾸는 과정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창업시설은 찬성하지만 임대주택은 반대한다"며 "시 담당자를 만나서도 임대주택 부지 이전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부지 변경은 어려운 만큼 현 부지 사업 추진을 위해 주민들을 만나 설득하겠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중단됐던 주민과의 논의를 재개하려고 한다"며 "드림촌 조성사업이 연내에 착공할 수 있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