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가 다가오면서 인천시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함께 폭염 대비를 위한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5일 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를 고려해 올해 무더위쉼터를 대폭 축소하고 방역과 소독을 강화해 제한적으로 운영한다. 지난해 운영됐던 총 813개의 무더위쉼터 중 경로당과 복지회관, 대형 체육관 등 706개는 운영을 중단하고, 주민센터 93개와 금융기관 14개만 운영한다.

시는 무더위쉼터 폐쇄에 따른 공백을 메우기 위해 공원 내 나무그늘 22개소와 교량 하부 5개소, 정자 59개소 등 야외 무더위쉼터 총 86개소를 지정했다. 하지만 야외 무더위쉼터는 거리 두기를 위해 오래 머무르기 힘들고, 추가 확보가 여의치 않아 폭염저감시설 운영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횡단보도나 공원 등에 그늘막을 설치하는 생활밀착형 폭염저감시설을 지난해 830개에서 올해 1천89개로 대폭 확대했다. 또한 27℃가 넘으면 자동으로 물안개가 나오는 ‘쿨링포그 시스템’을 신규 29개 포함 모두 57개를 운영할 계획이다.

재난관리기금과 재난안전특별교부세를 활용해 10개 군·구에 사업비 14억 원을 교부, 각 지역 특색을 살린 폭염저감시설을 확충한다.

부평·계양구는 지역 내 버스정류장 52개소에 에어커튼을 설치했다. 승강장 내부에 시원한 바람을 내보내서 공기를 효율적으로 순환시키고 체감온도를 단시간에 낮춰 주는 방식이다. 옹진군은 지역 내 선착장에 그늘막을 설치하고, 강화군은 살수차를 동원해 더위를 식힐 계획을 세우고 있다.

홀몸노인과 거동불편자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폭염취약계층은 총 18만8천930명으로, 이들을 위한 대책도 마련한다.

시는 노인돌보미와 사회복지사 등 4만6천740명을 재난도우미로 구성해 취약계층에게 매일 안부전화를 걸고 폭염상황을 안내한다. 취약계층이 온열질환 등으로 어려움을 겪을 경우 안전을 우선 확인하고 응급조치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폭염 취약계층이 어느 때보다 여름을 나기 어려운 만큼 다양한 대책을 찾고 있다"며 "시민들이 안전한 여름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