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문화재단 전경.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문화재단이 소통창구로 만들겠다던 ‘시민문화협의회’가 첫발도 떼지 못하고 있다.

6일 재단에 따르면 재단 혁신위원회의 의견을 받아들여 시민문화협의회를 설치·운영하기로 했지만 시작 단계인 협의회 구성조차 하지 못했다.

지난해 활동한 재단 혁신위는 시민문화협의회 신설을 요구했다. 재단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돼 온 소통 부재를 해결하기 위해서다. 이는 그동안 지역 문화예술계가 대표이사 선출 과정을 비롯해 낙하산 인사, 공공성을 가장한 민간 영역 침범 우려, 문화시설 위탁 전문기관화 논란 등 재단의 독단적 운영에 대한 비판을 제기해 왔기 때문이다.

시민문화협의회는 현장 소통 강화 및 협치를 위한 자문기구로 15명 내외로 만들어진다. 지역 문화예술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재단을 견제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시민문화협의회와 관련된 업무는 올해 1월 조직 개편으로 신설된 재단 정책협력실에서 맡기로 했다.

하지만 재단은 조직 개편 이후 6개월이 다 되도록 시민문화협의회를 꾸리지 않고 있다.

지역 문화예술계의 한 관계자는 "재단이 수개월 동안 코로나19 핑계를 대면서 시민문화협의회를 만들지 않고 있다"며 "재단을 개혁하기 위해 활동한 혁신위원회가 혁신안을 내놓았고, 재단은 그것을 지키기로 약속했으면서도 변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재단 정책협력실은 인원 부족과 코로나19 때문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재단 정책협력실의 한 관계자는 "정책협력실 인원 3명 중 2명이 그만두면서 업무를 정상적으로 추진하기가 어려웠다"며 "이번에 인원 보충도 됐고, 조만간 업무 분장이 이뤄지는 만큼 곧 시민문화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또 "시민문화협의회 구성 사례가 별로 없다 보니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코로나19로 만날 수 없었다"며 "앞으로 다양한 지역 문화예술계 사람들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성별·세대·장르·지역 등을 고려한 시민문화협의회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