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영통구 주민들로 구성된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위원회’가 6일 수원시청 앞에서 자원회수시설 쓰레기 소각장의 운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수원시 영통구 주민들로 구성된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위원회’가 6일 수원시청 앞에서 자원회수시설 쓰레기 소각장의 운영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폐쇄를 요구하는 주민들<본보 7월 6일자 18면 보도>이 공식적으로 단체를 출범하면서 이를 존치하려는 수원시와의 갈등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해당 시설에서 배출되는 대기오염물질 양이 기준치 이하로 측정된다며 법적 하자가 없음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원시 영통구 주민 50여 명으로 구성된 ‘수원시 소각장 중단 및 이전을 위한 비상행동위원회’(비상위)는 6일 수원시청 앞에서 발족식 및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주민들을 무시하고 기만한 수원시를 강력 규탄한다"며 "즉각 자원회수시설 운영을 즉각 중단하고 이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미 수원시 소각장은 내구연한인 15년을 지나 20년을 넘기고 있다"며 "영통구 주민들은 타 지역 쓰레기까지 포함된 매일 500t가량의 쓰레기를 소각하며 배출되는 각종 유해물질을 고스란히 마시며 살아왔다"고 성토했다.

이어 "시는 2000년 주민과 협약 당시 소각장 건설 및 가동과 관련해 영통주민에게 유감을 표하고 안전하게 가동하겠다는 약속을 했다"며 "그러나 수원시 소각장의 2018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71t으로 도내 가장 많은 양"이라고 지적했다.

또 "시는 재활용품 5% 미만을 소각장에 반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고 말하고선 재활용품 선별 후 발생하는 잔재물을 반입해 하루 15t 이하의 폐플라스틱을 소각했다"며 "심지어 최근에는 3천t가량의 불법 폐기물 소각이 계획된 사실을 확인했다. 도심 한복판에서 불법 폐기물 소각 계획이 주민 건강을 최우선으로 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시의 행태를 꼬집었다.

아울러 "2013년 2월에는 영통구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설명 없이 소각장 연장 가동 및 대보수와 관련해 주민협의체와 밀실 협약을 했다"고 주장했다.

비상위는 "지난 4∼5월 노후된 소각장에서 검은 연기가 나왔지만 시는 착시현상이라며 안일한 태도를 보이다 이제서야 조사를 시작했다"며 "시는 영통주민의 건강권과 존엄을 심각하게 침해하고 있다. 소각장을 이전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수원시의회 김기정(통·영통2·3·망포1·2)의원은 "해당 시설이 영통구 주민들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만큼 소각장 이전 부지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중화하는 방안 등을 집행부에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제기하는 불만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이전 부지가 마땅치 않아 이를 추진하기가 쉽지 않다"며 "소각장 이전이나 폐쇄가 어려운 이유를 주민들에게 충분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현 기자 qw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