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
115분 / 액션·드라마 / 15세 관람가

4년 전 나라 전체를 휩쓸어 버린 전대미문의 재난에서 가까스로 탈출했던 ‘정석’(강동원 분). 그는 바깥세상과 철저히 고립된 반도에 다시 들어가야 하는 피할 수 없는 제안을 받는다. 제한 시간 내에 지정된 트럭을 확보해 반도를 빠져나와야 하는 미션을 수행하던 중 인간성을 상실한 631부대와 4년 전보다 더욱 거세진 대규모 좀비 무리가 정석 일행을 습격한다.

 올해 여름 영화 ‘반도’가 극장가를 찾는다. 액션 블록버스터 ‘반도’는 ‘서울역’, ‘부산행’에서 이어지는 연상호 감독의 아포칼립스 세계관을 확장한 작품이다.

 ‘반도’는 달리는 기차에서 광활한 도심으로 배경을 확장한 만큼 주인공 정석을 필두로 더욱 스케일이 크고 속도감 넘치는 액션을 펼친다. 그 안에서 캐릭터들은 성별, 나이의 클리셰를 깨며 또 다른 신선함을 선사한다. 준이, 유진은 어른이 아이를 구해 주는 재난영화 장르의 전형에서 벗어나 본인만의 재치와 특기로 좀비와의 사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준이는 압도적인 카체이싱 신을, 유진은 RC카로 좀비를 따돌리는 묘수를 발휘해 적재적소에서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다. 여성 캐릭터인 민정 역시 강인한 모습으로 적들을 제압한다. 민정, 준이, 유진, 김 노인까지 세대를 뛰어넘는 ‘원팀 플레이’를 펼친다는 점 역시 ‘반도’를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관전포인트다.

 ‘부산행’의 프리퀄 서울역, 그리고 4년 후를 다룬 ‘반도’까지 세 작품을 관통하는 자신만의 유니버스 ‘연니버스’를 구축한 연상호 감독은 "부산행 이후 한국에서는 어떤 상황이 펼쳐질까에 대한 상상을 많이 했다"며 ‘반도’의 시작을 설명했다.

 ‘부산행’이 한국 상업영화 최초로 좀비를 대중문화의 중심으로 가져오며 장르의 저변을 확장했다면, ‘반도’는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한 최초의 포스트 아포칼립스 세계관으로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전한다.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끝에서 탄생한 반도는 우리에게 익숙한 풍경이 폐허로 변해 버린 상황 속에서 생존과 탈출을 위해 필사적으로 싸우는 이들의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를 담아낸다.

 세계적인 기대를 입증하듯 반도는 론칭 전부터 집중적인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다. 2016년 ‘부산행’에 이어 2020 칸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작으로 선정됐다. 특히 ‘부산행’과 ‘반도’처럼 하나의 세계관을 지닌 작품들이 칸국제영화제의 초청을 연달아 받은 사례는 국내에서 연상호 감독이 처음이다.

 북미·프랑스·중남미·타이완 등에 선판매를 완료했고, 아시아 주요 국가들에서는 동시 개봉할 예정이다. 또 싱가포르 특수효과 영상 제작사 비비드쓰리와 글로벌 VR 판권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한 행보를 지속하고 있다. ‘부산행’을 뛰어넘는 확장된 스케일과 속도감 넘치는 액션, 그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강렬한 비주얼까지 모두 갖춘 올 여름 최고 기대작 ‘반도’가 다시 한 번 전 세계적인 신드롬을 이어갈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이 영화는 오는 15일 개봉한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