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지역의 한 어린이집에 부착된 외부인 출입금지 안내문. /사진 = 기호일보 DB
인천 지역의 한 어린이집에 부착된 외부인 출입금지 안내문. /사진 = 기호일보 DB

코로나19 여파로 인천지역 어린이집 휴원이 장기화되면서 경영위기를 겪는 어린이집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7월 중 예정됐던 어린이집 개원 시기를 8월 중순으로 다시 한 번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다.

시가 지난달 30일 각 군·구와 어린이집연합회, 학부모대표 등과 간담회를 가진 결과, 휴가철 몰리는 관광객들로 인해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다며 7월 중 개원을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이 나왔다. 이에 더해 최근 인천지역에서 방문판매업체 설명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면서 당장 개원 시기를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문제는 긴급보육 비율이 늘어나고 지역 내 민간·가정어린이집들이 경영난을 겪으면서 시도 어린이집 개원을 더는 미룰 수 없다는 점이다.

코로나19 초기인 2월만 해도 긴급보육 이용률은 10%에 불과했으나 지난달에는 78%까지 증가했다. 긴급보육 서비스 이용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여서 평상시 개원 상태와 별반 차이가 없어 무기한 휴원은 의미가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또한 길어지는 휴원 기간에도 긴급보육을 유지하기 위해 어린이집이 교사 인건비 등 운영비를 그대로 떠안고 있는데다, 가정양육수당을 받기 위한 학부모들의 퇴소 요청도 잇따르면서 어린이집은 이중고를 겪고 있다.

1월부터 6월까지 인천지역 87개 어린이집이 저출산과 코로나19 여파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보육교사의 고용위기와 돌봄공백에 대한 우려도 나온다.

이 때문에 어린이집은 존폐 위기에 몰린 민간·가정어린이집의 실질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있다.

미추홀구 주안6동에서 가정어린이집을 운영하는 원장은 "어린이집들이 경영난을 겪는 와중에도 정부는 긴급보육을 강행하고 있어 차라리 교사들에게 무급휴가를 주고 휴업을 결정하는 곳도 생겨나고 있다"며 "원아들의 학습권과 어린이집 존폐 위기가 걸린 만큼 빠른 개원 시기 결정과 지원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인천시는 확진자 발생 상황이 한 자릿수라서 7월 중 개원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중이지만 아직은 좀 더 지켜보자는 의견이 우세해 고심 중"이라며 "확진자 발생 추이와 학부모대표 등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살펴 개원 시기를 빠른 시일 내 정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어린이집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