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와 평택대학교 국제물류해양연구소가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공급사슬(GSC:Global Supply Chain) 변화로 항만의 대응 방안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는 시가 주최하고 평택대 국제물류해양연구소 주관으로 8일 포승근로자복지회관 대강당에서 열렸다. 정장선 평택시장, 홍선의 평택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평택항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이후 불확실한 항만환경 변화에 대비한 평택항 활성화 과제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김성범 해양수산부 항만국장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항만 대응 전략’이라는 주제의 기조연설에서 "코로나19에 따라 경기 위축과 글로벌 가치사슬의 재편이 예상됨에 따라 새로운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며 "정부는 스마트 항만 육성, 친환경 항만 구축 등을 통해 미래 혁신항만을 구현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조연설 후 ▶해운항만물류 환경 변화에 따른 평택항 발전 방향(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근섭 박사) ▶평택항 특화산업 육성 및 인력 양성 방안(평택대 정현재 교수) 주제발표가 이어졌으며, 평택항의 미래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한 대안이 제시됐다.

토론회 좌장을 맡은 평택대 이동현 교수는 "평택항 발전을 위해 수도권에 인접한 광대한 배후공간을 탈중국 첨단산업의 거점으로 육성하고, 평택항 배후부지를 특화산업 육성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또한 자동차와 전자상거래를 평택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실천과제를 마련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정토론에서는 성결대 정태원 교수, 평택컨테이너터미널 김규경 대표, 장금상선 임삼섭 상무, 경기평택항만공사 황두건 박사, 한국해운신문 곽용신 기자 등 산·관·학 각 분야별 대표들이 평택항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정장선 시장은 "토론회를 통해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며 "평택항은 지역의 중요한 경제성장 동력인 만큼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 포스트 코로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kjt@kihoilbo.co.kr 

 김재구 기자 kj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