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인 반 전 총장은 8일 국회에서 열린 ‘글로벌 외교안보포럼’ 기조연설에서 "남북관계는 상호존중·호혜 원칙이 적용돼야 하는데 너무나 일방적으로 북한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옹호하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경우, 계속 북한에 끌려다니는 상황이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향해 "조급한 마음으로 구걸하는 태도", "경악스럽고 개탄스럽다"고 질타했다.

이어 그는 "북한을 향한 일편단심은 냉혹한 국제사회에서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우리민족끼리’에 중점을 둘 경우 해결은 더욱더 어려워진다"고 비판했다.

반 전 총장은 더불어민주당 일각에서 거론되는 종전선언 움직임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그는 "북한이 종전선언에 움직일 리도 없고, 관심도 없을 것"이라며 "종전선언이 돼도 모든 걸 백지화하는 북의 행태에 비춰서 크게 의미가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권의 일부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정치인들이 한미 군사훈련 중단, 주한미군 감축을 거론하는 데 대해 참으로 개탄스럽다"라고 했다.

또 그는 "상당히 고위직에 있는 분들이 주한미군은 절대 나갈 리 없다는 식의 무책임한 발언을 하는 걸 보고 참 경악스럽다"고도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북한의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거론하며 "도발행위를 아무런 자책도 없이 자행했는데,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 정부가 취한 미온적 대응, 그야말로 억지로 한마디 안 할 수도 없는 상황에서 보인 미온적 대응에 크게 실망했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3차 북미정상회담 가능성에 대해서도 회의적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일각에서 소위 ‘옥토버(10월) 서프라이즈’다, 미 대선 즈음해서 ‘쾅’ 해서 북미 회담을 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하는데, 북한도 여러 정세를 꿰뚫고 있다"며 "그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본다"고 예상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