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8일 의원총회에서 국회부의장직을 맡지 않기로 결정했다.

당초 최다선인 정진석(5선·충남 공주·부여·청양) 의원을 부의장으로 추대하려 했으나 당내 부정적인 여론에 밀려 국회부의장직 포기로 결론이 났다.

이에 따라 통합당이 이번 주부터 국회에 복귀했지만 여야 교착 상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의원총회에서 대다수 의원들이 지난번 법사위원장 강탈당한 것과 관련해서 3선 의원들이 법사위가 빠진 상임위원장은 의미가 없다, 부의장도 연장선상이라는 결론으로 국회부의장 공고는 했지만 부의장은 내부적으로 뽑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난 정 의원도 국회부의장 추대 여부를 묻는 질문에 "야당 몫 국회부의장 추천을 하지 말아달라고 이미 말씀을 드렸고, 원내지도부에서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이날 의총에서 야당 몫으로 통합당에 배정된 국회부의장을 추대하지 못하면서 국회의장이 국회부의장과 여야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해서 결정하는 국회 정보위원장 선출 및 정보위원 선임도 차질이 불가피하게 됐다.

국회법에 따라 정보위원회 구성은 국회의장이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으로부터 해당 교섭단체 소속 의원 중 후보를 추천받아 국회부의장 및 각 교섭단체 대표의원과 협의해 선임하거나 개선하도록 규정돼 있다.

정보위가 국정원을 피감기관으로 두고 있는 만큼 정보위 구성이 지연돼 박지원 국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상당 기간 늦춰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의총에선 국토교통부가 경부고속도로 개통 50주년을 기념해 세운 ‘준공 50주년 기념비’에 건설을 주도한 박정희 전 대통령에 관한 언급이 누락된 것에 대해서도 관련 당국에 시정을 요구하기로 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