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증강현실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등 산업분야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을 도입한다.

도는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과 9일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VR·AR 융합 상용화지원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VR·AR 정책을 기존 ‘콘텐츠’에서 ‘산업화’ 중심으로 외연을 확장하기 위해 올해 신설됐으며, 도는 앞서 지난 5월 공개모집을 통해 VR·AR 융합비즈니스 모델 자유과제 4건, 기획과제 1건을 최종 선정했다.

자유과제로는 ▶AR기술을 활용한 건설중장비 원격조정 시스템 ▶플랜트 산업현장 투입 전 VR을 통한 실감형 운용 및 안전운전교육 서비스 ▶AR기반 전력설비 유지보수용 스마트 고글 및 스마트패드 기술 ▶눈 건강 관리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등 4건이 선정돼 건설·제조 등 산업현장에서의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기획과제는 코로나19로 특히 제조공장에서 필요로 하는 비대면 노하우전수 및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로, 앞으로 스마트팩토리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도는 내다보고 있다.

도는 자유과제 4건에 1억 원씩, 기획과제에 1억7천만 원 등 총 5억7천만 원을 개발자금으로 지원한다.

임문영 도 미래성장정책관은 "VR·AR 산업은 물리적인 시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비대면 산업의 중심에 있다"며 "포스트 코로나시대와 맞물려 이번 사업에 제조·건축 등 여러 분야의 기업이 선정됨에 따라, 추후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통해 VR·AR이 산업전반에 융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