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취약노동자들의 권익 대변을 위한 조직화 지원에 나선다.

9일 도에 따르면 사업비 1억5천만 원을 투입해 취약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취약노동자 조직화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사업 대상은 노동조합 가입이나 구성이 어려워 노동권을 제대로 보장받지 못하는 배달원·대리기사 등 플랫폼 노동 종사자, 경비 노동자 등이다. 

대상 노동자들 스스로 학습모임이나 동아리 등 자조모임을 구성해 노동자 역량강화와 노동조건 개선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전담 인력(코디네이터) 운영비와 사업비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올해는 우선 시범 사업으로 3개 노동자 자조모임을 대상으로 전담인력과 사업비를 지원한다. 

오는 17일까지 사업 참여 모임·단체를 모집한 후, 9월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들어간다. 

도내 지역·직종별 단위노동조합이나 노동조합 산하 경기도 조직, 도내 노사관계 비영리법인·단체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는 것도 가능하다. 

특히 노동자 모임의 체계적인 성장을 유도하는 차원에서 신규조직, 조직성장, 네트워크 등의 분야와 이해대변 조직화 등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신규조직 지원 단계에서는 노동자들의 자조모임 구성과 기초활동을 지원하고, 조직성장 지원을 통해 법률교육, 직무교육 등 역량 강화를 이끈다.

또 네트워크 지원 단계에서는 자조모임 스스로 자율적인 사업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역 및 업종별 노동자 조직 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돕는다.

이해 대변 조직화 단계에서는 노동자들 스스로 권익 보호를 위한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자조모임을 공제회 등 이해대변 조직으로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김규식 노동국장은 "개별 취약 노동자들이 조직화를 통해 하나의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힘을 갖추도록 돕는 게 이 사업의 목적"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