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20년 이상·130㎥이하 주택 상수도관 공사비 지원
상태바
가평군, 20년 이상·130㎥이하 주택 상수도관 공사비 지원
  • 엄건섭 기자
  • 승인 2020.0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평군이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노후주택 녹슨 상수도관 개량 공사비를 지원한다고 10일 밝혔다.

이 사업은 수도관에서 녹물이 나오거나 수돗물이 수질기준에 적합하지 않은데도 수도관 교체비 또는 관 세척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어쩔 수 없이 흐린 물을 먹을 수밖에 없는 가정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20년 이상된 노후주택 중 면적이 130㎥이하인 가구로 관 내부 부식으로 녹물이 나와 수돗물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단독 및 공동 주택이다.

급수관의 범위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설치된 급수관 중 가옥에 설치되어 수용가가 관리하는 공동주택 공용배관 및 옥내급수관이다. 

지원액은 면적에 따라 표준공사비의 30~80% 지원이 가능하다. 가구별 공용배관은 최대 50만 원, 옥내급수관은 150만 원이다. 

사업참여 희망자는 군 상수도사업소로 방문 신청하면 신청자를 대상으로 수도관 상태 등을 확인해 지원 여부를 결정한다.

군은 녹슨 상수도과 개량사업과 더불어 5개 읍면 하수관로 정비사업도 추진해 생활환경개선을 이뤄 나갈 방침이다.

청평·설악처리구역 하수관로 미보급 지역 10개리 1천226가구 3천578명을 대상으로 49.6km의 관로를 신설하고 현리·산유처리구역 하수관로 미보급 지역 23.2km를 신설해 6개리 755가구 2천635명에게 공공하수도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더라도 옥내급수 설비가 노후되어 있으면 최종공급지인 수도꼭지에서는 녹물 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 개량공사비 지원으로 맑은 물이 각 가정에 공급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해에도 44가구를 지원하는 등 노후 수도관 개량지원 사업에 대한 주민관심제고를 위해 주민 홍보에 만전을 기울여 나가기로 했다.

가평=엄건섭 기자 gsuim@kihoilbo.co.kr

기호일보, KIHOILBO

▶디지털 뉴스콘텐츠 이용규칙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